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옷 벗고 로펌간다" 후배 등진 대장동 前주임검사에 檢 내부 '부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경필 부장검사 사표 논란
대장동 의혹 사건을 총괄한 서울중앙지검 유경필 부장검사가 대장동 핵심 피고인 측 법무법인에 이직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검찰 내부에서는 비정상적인 발상이라는 강도높은 비판과 함께 유 부장검사의 무책임한 행동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유 부장검사는 법무법인 이직설에 "사실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노컷뉴스

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종민 기자대장동 사건의 주임검사였던 서울중앙지검 유경필(51·사법연수원 33기) 경제범죄형사부 부장검사가 피고인 측 법무법인에 취업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 내부가 들끓고 있다. 유 부장검사는 사실이 아니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자신이 참여했던 주요 사건 수사가 채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조직을 떠나려는 행보 자체가 무책임하다는 평가다.

2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유 부장검사는 최근 법무부에 사표를 제출했다. 오는 2월 예정된 검찰 정기인사를 앞두고 경질이 확실시되자 스스로 먼저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유 부장검사는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전담수사팀에서 주임검사로서 초반 수사를 총괄했다. 그러다 지난해 불거진 이른바 '쪼개기 회식' 논란으로 수사팀에서 배제됐다.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유 부장검사는 사직서를 낼 즈음 대장동 사건 핵심 피고인의 변호를 맡은 A법무법인과 채용 절차를 진행했다고 한다. 해당 법무법인 경영담당부서와 소통한 것으로 전해졌다. 얼마 전 후배들과 식사 자리에서도 유 부장검사는 '조만간 검찰을 나와 A법무법인으로 이직한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알려졌다.

다만 수사 과정에서 불거진 여러 실책들 탓에 유 부장검사의 채용은 없던 일이 됐다고 한다. 취업이 무산됐더라도 A법무법인에 이직 의사를 타진한 게 사실이라면 그 자체로 이해 충돌이자 심각한 직업 윤리 위배다. 대장동 의혹 수사 검사가 불과 몇개월 만에 피고인 측 진영에 들어가는 꼴이어서다. 소문을 들은 다른 검사들이 유 부장검사를 찾아가 자초지종까지 따져물었다고 한다.

한 검찰 관계자는 "유 부장검사가 조직에서 입지를 잃었다는 점은 인간적으로 안타깝지만, 그렇다고 자신이 수사하던 상대방의 로펌에 취업한다는 생각은 비정상적이어도 한참 비정상적"이라고 지적했다. 지난해 서울서부지검에서 중식당 딘타이펑의 식품위생법 위반 사건을 담당한 검사가 수사 도중 회사 측 로펌에 옮겨간 사실이 드러나 비판을 사기도 했다.

다른 검찰 간부는 "지금도 후배 검사들이 수사하랴, 공소유지하랴 고생하고 있는데 혼자 등지고 떠나는 건 도리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한 검찰 출신 변호사도 "대장동 사건을 수사하겠다고 직접 손까지 든 선수가 이렇게 도망쳐 나오면 후배들이 뭐라고 하겠냐"고 혀를 찼다.

노컷뉴스

이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형 기자유 부장검사는 수사 초반 최우선으로 들여다봤어야 할 성남시장실을 뒷북 압수수색하고, 유동규 전 본부장이 창밖에 던진 휴대전화를 현장에서 회수하지 못하는 등 주요 국면마다 거듭된 실기에 상당 부분 책임이 적지 않다. 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에게는 구속영장이 한차례 기각되면서 시간을 벌어줬고, 미국에서 입국한 남욱 변호사는 공항에서 체포하고도 영장 청구 기한 안에 수사를 매듭짓지 못해 풀어줬다. 유동규 전 본부장은 애초 배임 혐의를 제외하고 기소했다가 봐주기 수사 논란을 자초했다. 수사팀의 헛발질마다 유 부장검사가 있었던 셈이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의 측근으로 꼽히며 잦은 실책에도 자리를 보전하던 유 부장검사가 결국 사표까지 내게 된 데에는 '쪼개기 회식'이 결정적이었다. 유 부장검사는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가 구속된 직후 수사팀원들과 방역 지침을 어긴 채 회식을 가졌다. 당시 식당에는 16명이 참석해 8명씩 2개 방에서 식사했다. 예약자명은 605호였는데, 605호는 유 부장검사의 서울중앙지검 방 번호다.

회식 직후 유 부장검사를 포함한 수사팀원들이 연쇄적으로 코로나19에 확진되면서 수사에 큰 차질이 빚어졌다. 구속 기한이 임박해 숨 가쁜 상황에서 조사가 나흘이나 연기됐다. 기강해이 비난이 확산되자 서울중앙지검은 "불찰을 일으켜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유 부장검사는 수사에서 배제됐고, 주임검사도 바뀌었다. 사실상 경질이었다.

유 부장검사는 전날 검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검사가 천직인 줄 알고 살아왔는데 그 무거운 짐을 내려놓을 때가 된 거 같다"고 사의를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사려 깊지 못한 처신으로 큰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고 덧붙였다. 피고인 측 법무법인 이직설에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동료 선후배님들에게 누가 되는 행동은 생각해본 적도 없고 그럴 생각도 없다"고 강조했다.

유 부장검사의 사표로 조만간 단행될 검찰 인사에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유 부장검사의 직속 상관이자 대장동 사건 전담수사팀장인 서울중앙지검 김태훈 4차장검사의 자리 이동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김 차장검사 역시 대장동 수사를 둘러싼 잇딴 잡음에 공동 책임이 있는 만큼, 유 부장검사가 사표를 낸 마당에 영전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