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오미크론 대책 '반쪽' 출발…검사·치료 시스템 제대로 작동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속도'와 '효율성' 강조한 방역 당국…병의원 참여 모델·매뉴얼 '아직'

전문가 "오미크론 대응은 정부 지침 얼마나 빨리 실현하느냐가 관건"

뉴스1

21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광역시청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기다리고 있다. 2022.1.21/뉴스1 © News1 이수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방역 당국이 오미크론 변이에 맞춤한 역학 조사 등 새로운 방역 정책들을 시행하기 시작했다. 확진자 폭증에 대비해 유전자증폭(PCR) 진단 검사는 고위험군에서 하고 대신 일반인들은 신속항원검사를 하며, 동네 병의원도 진단과 치료에 참여시키는 방식이다.

정부가 강조한 키워드는 '속도'와 '효율성'이다. 당국은 21일 "현재처럼 다수 집단에 대한 투망식 선제검사나 혹은 광범위한 역학조사가 아닌 고위험군 중심의 역학조사"를 하고 "신속항원검사 방식을 선별진료소에도 도입해 속도가 훨씬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동네병의원의 진단과 치료 참여도 이날부터 서울에서 시범적으로 실시중이며 26일부터는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된 광주·전남·평택·안성도 실시된다고 했다.

하지만 이 대책들 모두 전국적으로 보면 극히 일부에서 실시되는 것이라 오미크론 대응은 사실상 '반쪽'의 형태로 출발하는 셈이 됐다. 일단 시작해보고 확대하겠다는 것이 정부 방침인데 오미크론이 폭증하는 속도를 감당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 광주·전남·평택·안성, 26일부터 고위험군만 PCR·병의원들 재택치료

정부는 광주·전남·평택·안성은 26일부터 역학적 연관자 등 고위험군 및 우선검사 필요군이 PCR검사를 받거나 선별진료소를 이용하도록 했다.

일각에서는 신속항원검사의 정확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지만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전략반장은 "음성일 경우는 상당히 정확하다. 양성이 나오면 이는 정확도가 떨어지니 다시 PCR검사를 받게 한다"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먹는 치료제 투약 방식도 개선했다.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 등에서도 투약이 가능하도록 했고 감염병전담요양병원에는 아예 약을 비치해놓아 처방에서 환자가 먹기까지의 시간이 절약되도록 했다.

오미크론 대비 검사와 진단 시스템, 약의 처방과 배송 시스템을 정비해야 하는 이유는 확진자가 급증하는 데 대한 대비일 뿐 아니라 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가 증세 발현 후 수일내로 먹지 않으면 소용없는 약제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휴일이라고 약을 못구해 동동거리는 일이 없도록 현재의 총 280개소 전담약국을 약 460개소로 확대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하지만 동네 병의원들의 진단검사와 재택치료 참여는 현실적으로 많은 난관을 넘어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와 전남, 경기 평택과 안성은 43개 병의원이 검사와 치료에 참여한다. 하지만 일부 동네 의원들은 그럴 여력도 없으며, 동선분리 공간도 부족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뉴스1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 운영 첫 날인 21일 오후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 내 코로나19 재택치료 관리 상황실에서 관계자가 업무를 보고 있다.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는 구로구부터 시작해 서초, 중랑, 노원 동대문 5개 자치구에서 순차적으로 시범운영한 뒤, 모든 자치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우선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는 개별 의원에서 건강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를 담당한다. 심야시간에는 7~10개 의료기관이 컨소시엄 형태로 환자를 관리하는 '24시간 당직모델'과 서울시의사회에서 운영하는 재택치료지원센터가 비대면 진료와 응급대응을 담당하는 '센터 협업 모델' 2가지를 실시한다. 2022.1.2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인력 문제에 동선 분리 공간 확보까지…쉽지 않을 동네 병의원 참여

방역 당국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으로 351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이 있고 외래진료센터는 50개가 운영 중이다. 서울에서는 21일 '서울형의원급재택치료'가 시범적으로 처음 실시됐다.

하지만 경증이나 무증상 환자의 폭발적 증가가 목전인데 시범 사업이 지금 시작되어 언제 모델이 완성될지 미지수다. 병의원의 재택치료 참여 신청을 받고 있지만 대부분이 원장 1명에 간호사로 구성된 동네 병의원이 참여할 여력은 많지않아 보인다. 손반장은 브리핑에서 '동네 병·의원들이 이를 할 준비가 아직 안 되어 있는 것 아니냐'고 기자들이 묻자 "어떤 시점을 기점으로 의료체계가 완전히 바뀌는 것은 아니다. 동네 의원 참여는 점진적으로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오미크론 우세종화는 당장 코앞이다.

김탁 순천향대 부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뉴스1에 "오미크론 대응은 정부가 내린 지침을 짧은 시간 내에 실현할 수 있느냐가 관건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동네 병의원의 코로나19 진료 참여방안에 대해서는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적절한 수가 책정, 시설지원금 등을 통해 코로나 진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조언했다.

백순영 카톨릭대 의대 명예교수도 "의료대응체계 내에서 병원과 의원의 역할은 각각 무엇인지에 대해 지침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다수의 동네 의원은 의사 1명, 간호사 2~3명 정도로 운영이 되는데 이 경우 코로나19 확진자와 일반 진료 환자간의 동선확보가 되는지, 몇시부터 몇시까지 코로나19 환자를 돌볼 것인지, 재택치료 환자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ungaunga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