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상]위기의 이재명…文정부와 차별화 다시 시동걸었다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핵심요약
소상공인 자영업자 위한 '추경 국면'서 文정부와 차별화 시도
야당 후보들에 '35조 추경위한 합의해주자'…정부에 은근한 압박
이재명 "세기적 위기 앞에 국가는 고통 분담에 인색" 비판 글도
지지율 위기 속 '실행력과 야성' 부각 의도…상승 모멘텀 만들지 주목
노컷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1일 서울 마포구 연남동 거리에서 열린 '걸어서 민심 속으로' 연남동 거리 걷기 행사에서 시민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1일 서울 마포구 연남동 거리에서 열린 '걸어서 민심 속으로' 연남동 거리 걷기 행사에서 시민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한동안 '경제대통령' 행보에만 집중해왔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 행보에 다시 시동을 걸고 있다.

박스권에 갇혀 초 박빙 구도에서 좀 처럼 헤어나오지 못하는 가운데, 잃어버렸던 '야성'과 '실행력' 이미지를 다시금 부활 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다만 현 정부와 무조건적인 각 세우기보다는 대규모 추가경정 예산안을 관철시켜 이 후보 특유의 '실행력과 효능감' 이미지를 개선한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추경 정국이 또 한번 이 후보의 시험대가 된 셈이다.

李 "정부 빚 겁내, 35조원 규모 추경 대선 후보들이 합의해 주자" 제안



이 후보는 21일 35조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과 관련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등 야권 후보들에게 긴급회동을 제안했다. 현 정부가 빚을 내기 부담스러워하니 차기 대통령인 대선 후보들이 만나 더 큰 규모의 예산안을 내도록 압박해야한다는 취지다. 이 후보의 긴급 기자회견은 우선 35조원 규모의 추경을 주장하면서도 '빚을 지지 않고 지출 예산 구조조정을 통해서 재원을 마련하라'는 조건을 붙인 국민의힘의 이중성을 비판하는 데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정치권의 눈치를 보며 기대에 못미치는 추경안을 마련한 문재인 정부를 향한 불만을 내비친 것이자, 차별화 시도란 해석이 나온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도 "국무회의에서 오늘 14조원 수준의 추경안이 의결됐다"며 "'온전한 보상'과는 여전히 괴리가 크다. 국가부채 걱정에, 언 발에 오줌 누기식 처방만 반복해선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날 야당 후보들과의 회동을 제안한 기자회견에서도 이 후보는 "정부를 (야당이) '포퓰리즘, 매표'라고 비난하니 정부는 재원 문제를 신경 쓴다"며 "민주당이 30조원 정도 요청했는데, 14조원으로 줄었다"고 에둘러 정부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방역으로 인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고통이 심각한 상황 속에서도 좀 처럼 빚을 내기 두려워하는 정부 당국을 비판한 셈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각 세우는 자체가 목표가 되지 않아서 직접적으로 말은 하지 않지만 지금껏 현 정부의 예산 정책 등 경제 방역에 대한 비판, 반성이 있는 것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선대위 관계자도 "정책적인 면만 앞세우다 이미지가 둥글둥글 해진 면이 있다"면서 "정권 심판론이 강한 상황에서 야성을 다시 한번 보여줄 수 있는 방안을 후보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文정부 정책에 비판 인식 에둘러 표현도…"국가는 가계 빚만 늘렸다"

노컷뉴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 후보는 지난 20일 코로나19 펜데믹 2주년에 쓴 페이스북 글에서도 정부의 정책에 비판적 인식을 드러냈다.

이 후보는 "국민은 자발적으로 협조했고, 의료진은 손발이 부르트도록 헌신했다"며 "그러나 국가의 재정지출은 턱없이 부족했다. 직접지원이 아닌 금융지원으로 가계 빚만 늘렸다. 세기적 위기 앞에 국가는 고통 분담에 인색했고 가계에 떠넘겼다"고 했다. 이어 "언제까지 국민의 희생과 헌신에만 기댈 수 없다"며 "당장 벼랑 끝에 내몰린 민생을 구하고 '감염병 위기에 강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 후보 뜻 대로 25조에서 35조 규모의 추경안을 끝내 관철 시킬 수 있을지 미지수다. 정부는 14조원 규모의 추경안이 최대치란 입장이다. 이에 이 후보가 야당 후보에게 회동 제안을 했지만 정의당 심상정 후보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제안에 응할 가능성은 현재로선 높지 않다. 오히려 무시하며 이 후보의 '무능력'이 부각될 수도 있다. 이 후보에게 대규모 추경안 통과가 대선에서 능력을 평가할 시험대가 돼 버린 셈이다.

지난 예산 정국에서도 이 후보는 25조원 규모 재난지원금을 추진 했다가 후퇴하면서 이미지에 손상을 입은 바 있다. 이번에는 과연 이 후보의 무기인 과단성과 효능감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