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재명 "서울 철도·도로 지하화" vs 윤석열 "대전 4차산업특별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李 1·2·4호선, 경의·중앙선, 경부고속도로 등 지하화
李 '연구·지식산업·문화·의료' 서남·서북·동북권 개발
尹 "중원신산업벨트, 제2대덕연구단지 건설할 것"
尹 "과학도시 대전에 방위사업청 이전… AI 국방"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코로나19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피해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위한 대선 후보 간 회동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1.2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정진형 최서진 김승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1일 서울 내 주요 지상 철도·도로를 지하화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남·서북·동북부권을 연구개발(R&D)·문화·의료 산업 육성을 통해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 조금 밀리고 있는 서울 민심을 잡기 위한 맞춤형 공약을 내놓은 것이다.

다만 그간 공언해왔던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 대한 대규모 주택 공급 방안은 이번에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은평구 한옥역사마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시민 여러분께서 가장 깊이 걱정하고 체감하시는 주거 불안정, 교통 체증, 지역 불균형, 환경 파괴와 같은 문제들을 정공법으로 돌파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의 미래비전으로 "대전환의 시대, 글로벌 경제·문화를 선도하는 서울"을 표방하며 ▲대규모 주택공급 ▲철도·도로 지하화 ▲1인 가구 지원을 통한 혼자서도 행복한 서울 ▲서남부, 동북부권 발전 지원 ▲첨단 산업 및 창업 글로벌 허브 구축 ▲문화·관광 산업 육성 ▲탄소중립 생태도시 추진 등의 7대 공약을 제시했다.

우선 "민주당 정부는 서울시민 여러분의 주거권을 제대로 지켜드리지 못했다"며 "살 곳을 마련하기 위해 청약시장, 부동산중개소, 금융기관을 찾아 다니시며 발 구르고 속 태우게 한 점 뼈저리게 반성한다"고 거듭 부동산 정책 실패를 사과했다.

이어 "청년들을 포함한 서울 시민들의 꿈을 실현하고 주거안정을 위해 대규모 주택 공급방안을 제시하겠다"면서 매머드급 공급 방침을 재확인했지만 "공급규모와 방식을 비롯한 구체적인 방안은 매우 중요하므로 향후 빠른 시간 내에 구체적이고 세심한 방안을 마련해 별도로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공급 규모에 대해선 기존에 정부가 발표한 32만호 외에 1호선 지하화 등을 통해 확보한 서울권역의 신규택지를 반영한 공급 물량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했다.

또 "사람은 지상, 차량은 지하라는 대원칙 아래 철도와 도로의 지하화를 추진하겠다"면서 지하철 1·2·4호선, 경의선·중앙선, GTX-C 구간과 경부고속도로 한남~양재 구간을 지하화하고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도 조기에 마무리할 것을 약속했다.

사업비 규모는 지상부 도로를 유지한 채 지하에 터널을 건설할 경우 km당 1000억원을 추산했다. 예산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개발이익을 공유할 계획도 갖고 있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지하철 4·6·7호선 급행 노선 건설과 GTX-A 및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경전철 동북선·면목선·강북횡단선(목동선·난곡선) 추진도 공약했다.

아울러 "강북과 강남이 함께 발전하는 서울을 만들겠다"면서 관악·구로·가산·마곡 '연구창업벨트', 은평 서울혁신파크를 거점으로 한 '지식산업지구', 창동~노원 일대 문화·의료산업 중심지 육성을 통해 소외됐던 서울 서남부·서북부·동북부 지역 발전 청사진도 내놓았다.

첨단산업과 창업 글로벌 허브 육성을 위해 마곡·구로·금천 G밸리 ICT, 양재 AI, 홍릉·창동·상계 바이오, 상수·마포 소셜벤처·기술창업 클러스터를 각각 육성하고 여의도는 '아시아금융허브'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탄소중립 생태도시 구축을 위해 도시형 재생에너지 생산을 늘리고, 제로에너지 건물 건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버스·택시 등 친환경 자동차 및 충전 인프라도 확충하기로 했다. 1인용 모빌리티 인프라를 늘리고 2030년까지 배달이륜차를 모두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특히 공유 전동 킥보드 문제 해법으로 자전거와 겸용 사용이 가능한 전용도로를 종전보다 30% 확충하고, 보관시설도 50% 늘리기로 했다.

용산 옛 미군기지 자리에 조성되는 용산공원에 대해선 "뉴욕 센트럴파크에 버금가는 자연 속 휴식과 문화의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했다.

이밖에 1인 가구에게 방범카메라 보급 확대,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과 서울의 상암DMC, 강남·성수 지역 등에 각각 방송·문화·게임·K-POP 인프라를 확충하고 종로와 잠실 코엑스 일대를 각각 골목형 상점가와 전시 컨벤션 산업 중심지로 육성하는 계획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서울시의 축소판인 성남시, 대한민국의 축소판인 경기도에서 증명해온 실력을 기반으로 서울의 변화, 나아가 대한민국의 변화를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뉴시스

[대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1일 대전 동구 중앙시장을 방문해 한 상인에게 마늘을 구입한 후 포옹하고 있다. 2022.01.21. photo1006@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1일 "대전 시민 여러분. 대전은 대한민국의 중심이다. 저는 대전의 선택이 바로 우리 대한민국 국민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대전 서구 오페라웨딩홀에서 열린 대전선대위 필승결의대회에서 "제게 충청과 대전은 각별한 곳이다. 저희 선조가 500년을 논산과 공주에서 사셨고, 저도 오래 전에 논산에서 기관장으로 근무를 하고, 대전에서도 근무를 했다. 정치선언 이후 가장 먼저 찾은 곳도 이 곳 대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저 윤석열, 대전시민들과 함께 자유와 창의가 보장되는 나라, 누구나 노력한 만큼 공정하게 보상받는 나라, 사회적 약자를 두툼하게 보호하는 따뜻한 나라를 만들겠다"며 "무엇보다 윤석열 정부에서는, 대전이 키워온 과학이 국정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을 이끌어온 과학수도 대전을 4차산업특별시로 만들겠다"며 "최첨단 산업 단지인 중원 신산업벨트를 구축하겠다. 200만 평 규모의 제2 대덕연구개발단지를 건설하겠다"고 제안했다.

또 "4차산업혁명과 국방혁신 4.0에 맞춰 첨단 AI(인공지능)기술을 우리 국방에 도입하는 것 또한 매우 시급하다"며 "이를 위해 과학의 수도 대전에 방위사업청을 이전하겠다"고 했다.

교통망에 대해서도 "대전권에 광역순환도로를 건설하고, 호남고속도로 대전 구간도 확장하겠다. 대전을 통과하는 경부선과 호남선 철도노선을 지하화해서 지상 공간을 시민들께 돌려드리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대전시민이 저에게 압도적 지지를 보내주셔서, 이 부패하고 무능한 정권을 퇴출시키고,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고, 대전이 그 중심이 돼야 하지 않겠나"라고 호소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westjin@newsis.com, ks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