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국정원 "유엔, 북한에 코로나 백신 지원 의사 타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엔 측, 김성 주유엔 대사에게 6000만도스 공급 타진"

뉴스1

국회 정보위 하태경 국민의힘 간사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북한 노동당 정치국 회의 결과, 핵미사일 동향 등 국정원 보고에 대한 긴급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1.2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유새슬 기자 = 유엔이 지난달 북한에 코로나 백신 지원 의사를 타진했고 북한은 이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정보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21일 김경협 정보위원장,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간사와 함께 국정원으로부터 현안 브리핑을 받은 뒤 이같이 밝혔다.

하 의원은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국정원은 유엔 측이 지난해 12월 김성 주유엔 북한대사에게 코로나 백신 6000만 도스를 공급하는 것에 대한 북한 측의 의사를 타진했다고 보고했다"며 "북측은 상부에 이를 보고했지만, 북한으로부터 (백신을) 받겠다는 답변은 아직 못 받은 상황이라고 국정원이 보고했다"고 말했다.

박지원 국정원장은 지난해 5월 방미 때 미국 정부 당국자들에게 이런 방안을 제안했으며, 최근에도 한미 당국 간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 의원은 또 "국정원은 로마 교황청도 북한이 수용할 의사가 있다면 백신을 제공할 의사가 있다는 것도 보고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중국 단둥과 북한 신의주 간 북중 화물열차가 지난 17일 운행을 재개한 이후 매일 1회 20량의 수송이 이뤄지고 있다고 국정원은 보고했다"며 "물품은 바로 배급되지 않고 자연 방치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고 전했다.
yos54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