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약 먹고 쓴맛 괜찮을까요" 팍스로비드 처방 현장 가보니…22일부터 투약대상 65세→60세 이상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지난 19일 경기도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 상황실에서 의료진이 ‘팍스로비드’를 복용하며 재택치료 중인 환자를 화상전화를 통해 진료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약 먹고 한 3~4시간은 쓴 맛이 올라오는 것 같아요. 그래서 물을 열심히 마시고 있어요.”(A씨, 코로나19 경구형 치료제 복용중)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자주 드세요. 약 드시는 동안에는 계속 모니터링할테니 염려마세요.”(최보미 성남시의료원 책임간호사)

지난 19일 오후 2시 성남시의료원 코로나19 재택치료 상황실에서 간호사들이 헤드셋을 끼고 모니터 너머로 재택치료중인 환자들의 상태를 살피며 끊임없이 대화를 이어나갔다. 지난 15일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 A씨는 18일 재택치료에 들어간 날부터 팍스로비드를 복용했다. 팍스로비드는 지난 14일부터 65세 이상 고령자나 면역저하자에게 우선 투약되고 있다. 중증을 막아주는 약이기 때문에 증상 발현 5일 이내에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중등증 환자가 대상이다. 먹는 치료제는 생활치료센터, 담당약국 등에 배송돼 재택치료를 받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확진자에게 투약된다.

성남시의료원은 현재 250여명의 재택치료 환자를 관리하고 있다. 의사 7명과 간호사 15명이 3교대로 근무하며 재택치료자들을 모니터링한다. 이 병원에서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은 재택치료자는 7명. 의료진은 이들에게 하루 3번 모니터링을 해 12시간마다 복용 여부 등을 체크한다.

최 간호사는 “팍스로비드 복용자 중 쓴맛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지만 특별한 부작용을 겪었다는 환자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은 환자 중 1명은 경미한 설사 증상을 겪었다고 했다. 그는 “7명의 환자는 애초 증상이 굉장히 경미한 환자들이었기 때문에 (복약 이후) 눈에 띄는 호전은 딱히 없다”면서도 “플라시보 효과인지는 모르겠는데 다들 몸이 나아졌다고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

지난 19일 경기도 성남시의료원 재택치료 상황실에서 의료진이 업무를 보고 있다. 의료진은 비대면 진료를 통해 팍스로비드 투약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환자에게 처방을 할 수 있다. 처방전을 전송받은 약국은 약을 조제해 환자에게 배송한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재택치료자 7명은 각 권역 보건소와 협약된 담당 약국에서 ‘퀵 서비스’로 약을 배송받았다. 배송 비용은 보건소가 부담한다. 눈이 내리는 등 기상 여건이 나쁘면 보건소 직원이 직접 약국에서 약을 수령해 환자의 집으로 배송한다. 당초 팍스로비드 처방 건은 8건이었는데 이 중 한 명은 처방을 거부하기도 했다.

채윤태 성남시의료원 감염내과 전문의는 “약물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지 않았을까 생각하고 있다”면서 “선택권은 환자에게 있기 때문에 우리가 강제할 수는 없다. 최대한 약물의 효능·효과를 말씀드리지만 그래도 동의가 안 되는 경우엔 재택치료 지속이 원칙”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일주일 간 팍스로비드를 투약받은 환자는 총 109명이다. 고령층의 투약 대상자 수가 많지 않고 도입 초기인 탓에 투약 건수가 다소 적다는 게 방역당국의 설명이다. 정부는 22일부터는 먹는 치료제 투약 대상자를 60세 이상 확진자로 확대할 방침이다. 먹는 치료제의 안정적인 공급과 조제를 위해 전담 약국도 현행 280개소에서 약 460개소로 늘리기로 했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에서도 치료제 투약이 가능하도록 확대할 계획”이라며 “이후 도입 물량을 고려해 감염병전담병원에 대한 공급도 이달 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서영 기자 mins@kyunghyang.com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