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등록 말소'부터 해명까지 현대산업개발 관련 국민청원 쏟아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파트붕괴]

노컷뉴스

21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붕괴건물에 기대어진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유대용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1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현장에서 붕괴건물에 기대어진 타워크레인 해체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유대용 기자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와 관련한 국민청원이 쏟아지고 있다.

시공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이하 현산)에 대한 비난과 건설 현장 관리감독 강화 요구에서부터 현산이 작업하는 모든 현장이 부실한 것은 아니라는 해명까지, 이번 사고를 둘러싼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노컷뉴스

현대산업개발 관련 국민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산업개발 관련 국민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2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장연주 광주시의원(정의당)은 지난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살인기업! 현대산업개발 영구 퇴출을 청원합니다'라는 청원을 올렸다.

장 의원은 "학동 참사 7개월 만에 또 대형 붕괴사고를 일으킨 현산에 건설사업권을 승인하는 것은 살인면허를 유지해주는 것과 다름없다"며 "현산을 제대로 처벌하기 위해서는 법이 부여한 권한으로 살인 기업을 영구퇴출 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이어 "시민 안전을 담보로 이윤만 추구하며 전국에서 대규모 공사 중인 현산의 건설업 등록을 말소해 달라"고 촉구했다.

현산 측이 현장 수습에 소극적이라는 실종자 가족의 청원도 게시됐다.

자신을 실종자 가족이라고 밝힌 한 청원인은 국민청원 게시판에 "현산 측은 실종자 수색작업 보다 부실공사 해명과 책임 회피, 재시공 관련 일에만 급급하다"며 "조속히 장비와 인력 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져 저 추운 곳에서 하루빨리 저희 가족이 나올 수 있게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건설사에 대한 품질관리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눈에 띈다.

'광주 화정동 아이파크 사고 관련한 품질관리자 문제점을 시정해 주세요'라는 청원글에는 "현산과 관련을 비롯한 상위 건설사에 대한 품질관리 체계를 강화해 달라"는 요구가 담겼다.

이 청원인은 "앞으로도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란 보장이 없다"며 "정부에서 강력한 조치 취해 품질관리 보다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 극대화에만 힘쓰는 건설사를 처벌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상위 10대 메이저 회사들도 다녀 봤지만 사정은 똑같다. 법적으로 품질관리자 배치기준을 정하고 있지만 기준에 맞게 인력을 배치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며 "벌점 이상의 강력한 조치를 취해 건설사가 품질관리와 관련한 법적 기준을 지키도록 정부가 나서달라"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현대산업개발 관련 국민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산업개발 관련 국민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캡처현산이 이번 사고에 대한 수습과 보상에 책임을 다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한 청원인은 국민청원 게시판에 'HDC현대산업개발 직원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자신을 입사 10년차 미만의 건축직 직원이라고 밝히며 "유가족분들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청원인은 "부실시공이라면 당연히 책임을 통감하고 철거 및 재시공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개인적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모든 아이파크 현장이 결코 그렇지는 않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회사가 존폐 위기에 직면해있지만 결코 책임을 회피하지는 않을 거라 믿는다. 이번을 계기로 회사도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것"이라며 "제가 아는 현산은 언론에 보도된 만큼 부실기업이 아닌 기술자의 사명과 신뢰로 노력하는 기업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1일 오후 3시 47분쯤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아이파크 신축 공사 현장 39층 옥상에서 콘크리트를 타설작업을 하던 중 23~38층 외벽과 구조물이 붕괴돼 현장 노동자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을 입었으며 5명이 실종됐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