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정부 "이번 주 오미크론 검출률 47.1%…다음 주엔 우세종 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국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50%를 넘는, 즉 우세종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을 다음 주 중반쯤으로 다소 늦췄습니다.

이에 따라 일일 코로나19 확진자 수도 주말 효과가 사라지는 다음 주 중반부터는 오미크론 '대응 단계' 전환 기준인 7천 명을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오늘(21일)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주 오미크론 변이 점유율은 47.1%로 다음 주 우세종화가 예상된다"며 "그 영향으로 오늘(22일 0시 기준 발표) 6천 명대 후반의 확진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다음 주 수요일쯤 7천 명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통제관은 "이에 따라 오미크론 우세 지역 4곳(광주·전남·평택·안성)에서의 (검사체계 개편) 계획 시행 시기도 오는 26일로 잡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는 당초 정부가 제시한 오미크론 대응 단계 전환 시점보다 다소 늦춰진 것입니다.

앞서 정부는 이르면 21일, 또는 이번 주말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중 오미크론 비중이 50%가 넘고, 이에 따라 확진자도 7천 명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었습니다.

정부는 또 하루라도 확진자 수가 7천 명을 넘어서면 즉시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전환하겠다고 밝혀오다가, 어제 브리핑에서는 '일평균' 확진자가 7천 명 정도 되면 대응 단계로 전환하겠다고 방침을 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오미크론 확산세가 빠른 광주, 전남, 경기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에서 우선 오는 26일부터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전환, 검사체계 등을 개편할 계획입니다.

전국적인 대응 단계 전환은 이후 오미크론 확산 상황에 따라 27일 이후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 통제관은 전국 단위로의 확대 시점과 관련해선 "어떤 방식으로 확대하고, 언제 이를 확대 적용할지에 대해서는 중대본 회의와 결정을 거쳐 다시 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설 연휴를 포함한 1∼2주 동안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를 대체하면서 (전체의) 80∼90% 수준까지 전환될 것"이라며 "이에 따라 확진자 증가가 불가피해 확진자 수 통제보다는 고위험군에 대한 신속한 진단·치료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유영규 기자(sbsnewmedia@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