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송지아&소속사, 사과는 진품인가요?[연예기자24]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송지아. 사진| 송지아 SN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버 송지아(프리지아, 25)를 둘러싼 ‘짝퉁’ 논란이 점입가경이다. 명품 가품(짝퉁) 착용 논란 이후 삭제된 게시물은 무려 100여개 이상이고, 방송 예정이었던 ‘전참시’에서는 통편집을 당했다. ‘글로벌 핫걸’에서 ‘국제적 망신’이라는 불명예를 얻으며 외신조차 “비굴한 사과”, “기괴한 일”이라며 조롱하고 있다. 논란 직후 송지아가 빠르게 사과하고 소속사 역시 연일 추가 해명을 내놓고 있지만 오히려 ‘비호감’ 낙인만 더 찍혔다. 왜 그럴까.

지난 16일 송지아는 넷플릭스 예능프로그램 ’솔로지옥’을 비롯해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에서 착용한 고가의 주얼리와 의상 일부가 가품이라는 의혹에 휩싸이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다음날 송지아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필 사과문을 올려 “가품 논란은 일부 사실이다. 심각하게 인지하고 반성하겠다”며 “가품이 노출된 콘텐츠는 모두 삭제했다. 앞으로는 더욱 더 책임감을 가지고 살아가겠다”라고 고개 숙였다.

하지만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송지아의 지난 영상 및 인터뷰, 각종 방송 분이 재조명 됐고, 의혹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 사과로 시작해 법적 대응 방침으로 끝난 소속사의 사과문, 핵심에서 벗어난 내용에만 확실하고 정작 각종 의혹에 대해서는 애매한 추가 해명 역시 비판 여론을 키우고 있다.

스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충격을 안긴 건 송지아 스스로도 인정했던 ‘무지’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당함이 빛났던 민망한 ‘호기’였다. 인형 같은 비주얼에 솔직하고도 가식 없는 순도 100%의 당찬 매력으로 무려 191만 명의 구독자를 사로잡은 그녀였지만, 그 이면에는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적으로) 상당한 페이크와 오류가 있었다. 상식 이하의 대범함, 뒷광고 그 이상의 기만 행위가 팬들의 배신감을 키웠다.

지난해 7월 송지아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한 ‘Q&A 영상’에서 “‘금수저’이신가요?”라는 질문에 “되게 여유롭게 살았다. ‘금수저’는 아니지만 어릴 때 하고 싶은 거, 갖고 싶은 건 다 하며 살았다”라고 답했다. ‘금수저는 아니지만’ 그녀의 게시물은 평범한 또래에서는 범접하기 힘든 럭셔리한 라이프 스타일과 블링블링한 명품 패션 콘텐츠로 도배됐다. 고급 아파트 역시 눈길을 끌었다.

‘한국의 패리스 힐튼’, ‘한국판 미란다커’ 등의 댓글이 수도 없이 달렸고, 그녀 또한 명품 사랑을 과감없이 드러내며 이 같은 찬사를 즐기는 듯 했다. 방송에서는 “SNS에 올린 옷은 다시 못 입겠다” “수납 공간이 부족해 이사하고 싶다” “제 옷 좀 드릴까요?’ 등 발언을 서슴지 않았으며, 직간접적인 멘트와 분위기로 ‘메이킹’ 했다.

럭셔리한 이미지가, 아름다운 외모로 시너지를 내 구축한 고급스러운 비주얼이, 이를 활용한 콘셉트와 이익 창출 이 문제가 아니다. 그것을 활용하는 방식이 공정하지 못하고, 교묘하며, 의식은 함량 미달이었다는 게 문제다. 잘못에 대한 심각성을 제대로 인지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게 가장 안타깝다.

실제 경제적 상황을 떠나 자신의 브랜드 론칭을 꿈꾸는 있고, 이미 억대의 수익을 올리며 활동 중인 사회인이자, 엄연히 소속사도 있는 방송인이 아닌가. 자신의 이름을 건 채널을 운영하고 그 핵심이 뷰티·패션이라는 점에서도 가품 착용 자체와 더불어 그것을 각종 방송과 비지니스 공간에서 거리낌 없이 착용했다는 건 실로 심각한 문제다. 이를 두고 “아무 의식 없이 예쁘면 그냥 사는 성격”이라고 해명한 소속사의 대처도 크게 아쉽다.

송지아가 인스타그램 광고 게시물 업로드 1회에 받은 광고비는 약 3000만원이며 유튜브 광고 제작으로는 무려 80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솔로지옥’ 출연 전 구독자가 50만이었을 당시에도 유튜브 PPL(제품협찬)로 1건당 500만원 정도의 추정 수익을 올렸다. 그녀의 유튜브 채널은 이미 단순한 개인 공간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그녀 또한 일반인이 아니며 미성년자도 아니다. 소통과 브랜딩은 단순한 ‘직접적 언어’로만 이뤄지지 않는다는 걸 몰랐던 것일까.

스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기에 기름을 얹은 건 바로 소속사다. 1원의 경제적 지원과 외부 투자 없이 송지아의 브랜딩에 최선을 다 해왔다는 소속사는 전 세계가 시청하는 프로그램에 대놓고 브랜드 로고로 도배 된 가품을 착용했음에도 이를 알지 못했고, 그것이 상징하는 바와 그녀가 글로벌 주목을 받기 이전부터 응원해온 팬들의 실망감에 대해서도 깊이 공감하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다.

논란이 된 이후에도 영상 지우기와 편집에만 급급한 채, 의혹이 터질 때마다 “가품을 진품으로 속인 적은 없다”, “광고한 제품은 진품이나 해당 영상에서 착용한 다른 액세러리가 가품이어서 삭제한 것”, “송지아 영상에 대한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했다”, “나이가 어린 친구라 굉장히 힘들어 하고 있다”, “본래 예쁘면 명품·가품 가리지 않고 그냥 사는 편”, “잘못은 저질렀으나 나쁜 의도는 없었다”, “금수저 이미지로 거짓 브랜딩한 적은 없다” 등 단편적이고 즉각적인 해명을 내놓고 있다. 감정적인 호소도 빼놓지 않고 곁들이며 “대놓고 그렇게 말한 적은(또는 한 적은) 없었다”라는 식의 논리도 상당수다.

잘못을 저질렀다고 하더라도 과도하게 왜곡되고 미움을 받으면 당황스럽고도 억울함이 생기는 것도 당연하지만, 그럼에도 지금은 진정한 반성과 진심어린 사과가 우선이다. 대중의 분노, 패션계 종사자들의 우려와 상심, 무너진 신뢰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필요하다. 무지로 모든 게 용서될 수 없고, 전문성 없는 소속사는 존재 이유가 없다. 무지한 아티스트를 더 사지로 내몰 뿐이다. 스스로 간과한 부분에 대해 냉정하게 되돌아보고 쓴 소리에 대해서는 경청할 필요가 있다.

사과는 더 무겁고 진솔하게, 해명과 강경 대응은 그 다음이다. 10개도 아닌 100여개가 넘는 영상에 가품을 착용하고 진품을 광고하는 유튜버, 관리는 소홀한 채 광고 단가부터 올리는 소속사, 진심으로 응원했다면 배신감이 드는 건 당연한 게 아닐까. 그동안 얻은 칭찬과 사랑은 뭐, 그럴만한 이유가 명백해서 받았나.

[한현정 스타투데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