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재명, LG엔솔 기관 ‘뻥튀기 청약’에 “금융당국 문책해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재명 대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일 서울 성동구 KT&G 상상플래릿에서 세계적인 투자가 짐 로저스와 ‘대전환의 시대, 세계 5강으로 가는 길’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대담을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코스피 상장을 앞둔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에 기관들이 ‘뻥튀기 청약’을 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하며 “황당한 금융당국을 문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20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요조작도 주가조작의 일종”이라며 ”이런 문제 하나 해결못하는 금융당국은 무능하거나 부패하거나 둘 중 하나“라고 썼다.

이어 ”언제까지 주식시장 불공정을 방치하고 힘 없는 개미투자자에게 피해를 입힐 건가. (금융당국을) 즉시 엄중 문책하고 수요조작 방지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조금만 노력하면 주가지수(코스피지수) 5000 포인트가 가능한데도 겨우 3000 포인트를 오가며 저평가를 받는 이유가 바로 이런 불공정, 불투명성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후보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공유한 기사는 “자본금 50억원에 불과한 한 투자자문사가 이번 LG에너지솔루션 공모주 청약에 7조원을 베팅했다”는 내용의 경제지 기사였다.

공모주 청약에서 개인 투자자들은 청약금의 50%를 청약 증거금으로 내야한다. 반면, 기관투자자은 증거금 필요 없이 지정된 날짜까지 배정 물량 100%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조건만 있다.

이 후보가 공유한 기사에는 기관 투자자들이 이런 제도적 허점을 이용해 ‘뻥튀기 청약’을 하고, 공모가가 높게 형성돼 개인 투자자들에게 피해가 돌아온다고 지적하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지난 11~12일 진행된 LG에너지솔루션의 기관 대상 수요예측에서는 기관 주문액이 1경5203조원에 달해 기업공개(IPO) 역사상 처음으로 ‘경’ 단위를 기록했다. 공모가는 최상단인 30만원으로 결정됐다.

박채영 기자 c0c0@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