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추미애 "2년 전 윤석열 '신천지' 압수수색 거부... 건진법사 관여했나"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꿩 잡는 매' 윤석열 저격수 자처 추미애 전 장관
"신천지 압수수색 반려한 건 윤석열 총장 지시"
선거 개입 주장과 함께 무속인 논란까지 정조준
한국일보

추미애(왼쪽)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년 전 장관 재직 시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발한 종교시설 신천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지시했으나,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이 '총선에서 집권당이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논리를 들어 거부했다고 21일 밝혔다. 더불어 당시 윤 총장이 건진법사라 불린 무속인 전 모씨의 조언을 들었다는 주장도 했다.

전날 페이스북에서 해당 내용을 폭로한 추 전 장관은 이날 MBC와 CBS 라디오에 연달아 출연해 이 같은 주장을 반복해 펼쳤다.

추 전 장관에 따르면 관련 지시를 내린 건 신천지발(發)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대구 지역에 급속히 퍼지던 2020년 2월이었다. 당시 추 전 장관은 보건당국의 신속한 역학조사에 협조하기 위해 "경찰이나 보건당국,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해서 일선에서는 압수수색이나 강제수사에 즉각 착수할 수 있도록 하라고 각급 검찰청에 지시를 내렸다"고 밝혔다.

"尹 '총선에서 여당 심판 받아야 한다'며 신천지 압수수색 반려"

한국일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실내공기 과학적 방역관리 방안과 대안 모색 토론회'에 참석해 마스크를 고쳐 쓰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구지검은 경찰이 올린 신천지 종교시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두 차례나 반려했다. 당시 검찰총장은 윤 후보였다. 윤 후보는 지난해 12월 관훈토론회에서 "2020년 2월 대구 신천지를 압수수색 하라는 법무부 장관의 공개지시가 내려왔다. 제가 압수수색을 불가하다고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압수수색은 방역과 역학조사에 도움이 안 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었다.

이에 대해 추 전 장관은 "당시 대검에서 '방역 실패하면 총선에서 집권당이 민심의 심판을 받아야 하는 건데, 왜 경찰이 개입해 도와주려 하느냐'는 지시를 밑에 내렸다는 웃기는 정치적 말이 들려왔다"고 전했다. 방역에 도움이 되지 않아 압수수색을 반려했다는 윤 후보의 주장과 달리, 선거를 앞두고 여당에 도움을 주지 않으려는 정치적 행보였다는 게 추 전 장관의 주장이다.

추 전 장관은 이런 주장의 출처에 대해 "장관으로서 업무 중에 들은 얘기"라면서 "'대검의 입장이 그렇답니다'라고 보고를 하더라. 대검은 윤석열 총장을 얘기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런 공문이 확보가 됐다면 문책을 했겠지만 공문 확보가 아니라 구두로 올라온 보고였기 때문에 더 이상은 알 수가 없었다"라고 부연했다.

"尹 압수수색 막은 데는 더 깊은 이유 있었다" 무속 논란 정조준

한국일보

세계일보는 17일 건진법사라는 무속인 전 모씨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어깨를 치는 등 스스럼없는 모습을 보였다며 해당 영상을 공개했다. 세계일보 유튜브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 전 장관은 이에 더해 윤 후보가 당시 압수수색 불가 결정을 내린 데 대해 무속인 건진법사라는 인물의 조언을 받았다는 세계일보 보도를 거론하면서 "지금 보니 더 깊은 이유가 있었다"며 윤 후보를 둘러싼 무속 의혹을 이어갔다.

앞서 세계일보는 건진법사 지인의 말을 인용해 당시 윤석열 총장의 발언을 전했다. 그는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을 어떻게 처리하면 좋겠는지, 국민들께 윤석열을 각인시키려면 어떻게 수사해야 하는지 등을 건진법사에게 물어왔다고 한다. 이에 건진법사는 이 총회장도 '하나의 영매'인데 대통령이 되는데 걸림돌이 될 수 있으니, 손에 피 묻히지 말고 부드럽게 가라고 조언을 해줬다고 보도했다.

추 전 장관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직결된 문제, 파급성을 다투는 문제에서도 윤 후보는 자신이 대중에게 각인되기 위해 뭘 해야 하는지 정치적 유불리 계산을 하고 접근했다는 것"이라며 "이처럼 아주 중요한 문제를 법사의 자문으로 결정한다는 건 언론이 후보한테 물어봐야 하는 문제 아닌가"라고 무속 공세를 이어갔다.

강윤주 기자 kka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