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세계 금리 흐름

“중국 금리인하보다 테크 규제완화 시그널에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이투자증권 보고서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중국 인민은행이 기준금리(LPR)을 추가 인하하면서 아시아 증시가 활기를 찾았지만 테크 기업 관련 규제 완화 분위기에 보다 주목해야 한다는 전문가 조언이 나온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1일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5년 LPR 금리는 4.65%에서 4.6%로, 1년 LPR 금리는 3.8%에서 3.7%로 인하했다”면서 “지난 2019년 8월 LPR 금리가 기준금리 역할을 하기 시작한 이후 2개월 연속 금리 인하를 단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짚었다.

팬데믹이 발생했던 2020년 초에도 2월과 4월 각각 10베이시스포인트(bp)와 20bp인하에 그친 점을 고려하면 2개월 연속 인하는 이례적인 셈이다. 인하 배경은 무엇보다 경기 경착륙, 부동산 시장을 중심으로 한 경기 하방 압력을 선제적으로 방어하기 위한 것이다.

박 연구원은 “최근 헝다 그룹 이외에 부동산 재벌 벽계원이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자사체 매입에 나서는 등 부동산 업체 중심 신용리스크가 재차 고개를 들고 있는 모습”이라면서 “소매판매가 급격히 위축되는 등 내수 불안이 확대되면서 1분기 경기 사이클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음도 서둘러 금리 인하를 단행한 배경”이라고 봤다.

또한 테크 기업 관련 규제 완화 분위기에 주목했다. 중국 정부가 플랫폼 경제 건강 발전 지침을 발표하면서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화이트 리스트를 선정해 공개했기 때문이다.

박 연구원은 “빅테크 진출을 장려하는 산업 영역을 구체적으로 열거했다는 점에서 그동안의 규제 일변도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정책적 전환 시그널을 시장에 던져준 것으로 해석된다”고 분석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조기 긴축 사이클이 가시화되면서 중국 인민은행과의 통화정책 차별화 현상이 심화될 것이 불가피하지만 중국 인민은행이나 정부 입장에서 추가 부양조치에 나설 수밖에 없는 셈이다.

박 연구원은 “통화정책과 더불어 인프라 투자 등을 중심으로 한 재정정책 역시 강화될 여지가 있다”면서 “북경 동계 올림픽과 중국내 코로나19 방역 정책 등이 부양정책의 효과를 당분간 제약하는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