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부 종교편향 심각" 조계종, 대규모 승려대회 연다…방역지침 위반 논란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전국승려대회 규탄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이재희 기자 =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인근에서 촛불시민연대 등 시민단체 주최 '전국승려대회 규탄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조계종은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의 문화재관람료 징수 비하 발언, 정부의 천주교 캐럴 캠페인 지원 등을 종교편향, 불교왜곡 행위로 규정하고 21일 서울 조계사에서 전국승려대회를 열 계획이다. 2022.1.20 scape@yna.co.kr/2022-01-20 14:49:30/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계종이 21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종교 편향 불교 왜곡 근절과 한국 불교 자주권 수호를 위한 전국 승려대회'를 개최한다. "현 정부 들어 심화한 공공영역에서 종교편향 행위들이 자행되고 있다. 이는 스님과 불자들이 더는 묵과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상태"라는 것이 승려대회 개최 이유다.

조계종은 이날 전국 사찰에서 5000여명의 승려가 모일 것으로 예상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의 종교편향을 주장할 예정이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승려대회 봉행위원장을 맡는다. 원행스님은 승려대회의 취지를 소개하고, 조계종 원로회의 의장 세민스님은 종정 진제스님의 교시를 대독한다.

이후 조계종은 현 정부의 종교편향·불교왜곡 행위로 지적한 사례들을 담은 영상을 상영하고, 국민에게 드리는 글과 결의문 등을 낭독한다.

조계종은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문화재 관람료 비하 발언 △정부의 천주교 캐럴 캠페인 지원 △불교 유적의 천주교 성지화 △국공립합창단의 기독교 찬송 공연 등을 사례로 들며 종교 편향·불교 왜곡을 주장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승려대회에는 정 의원과 송영길 민주당 대표, 김영배 최고위원 등이 참석해 재차 사과의 뜻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코로나19와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세 속에 열리는 '대규모 승려대회'인 만큼 방역지침 준수를 둘러싼 논란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종교행사 시 최대 299명까지만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현행 정부 방역지침이다.
기수정 문화팀 팀장 violet1701@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