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安 “李·尹 서로 녹취록 계속 틀게 하고 대선서 빼버렸으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거대 양당, ‘진흙탕 싸움’ 벌이는 상황 지적

세계일보

국회 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선거 후보(사진 가운데)는 20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겨냥해 "그냥 녹취록을 서로 틀게 하고 대선에서 빼버렸으면 좋겠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안 후보는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한국정책학회 주최 토론회에서 "대선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는 대한민국의 생존 전략이고 그에 대한 담론으로 대선 토론회가 열려야 우리나라 미래가 있는 것이지, 계속 옛날에 욕했던 녹취록이나 틀고 있고 이렇게 되면 앞날이 암담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거대 양당이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 녹취록'과 이 후보의 '형·형수 욕설 녹취록' 공개로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 상황을 비판한 것이다.

안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저는 당선된 후 임기중반에 여야가 합의하는 조사방법으로 국민 신뢰를 50% 이상 받지 못하면 깨끗하게 물러나겠다"면서 작년 11월 대선 출마 회견 때 꺼내들었던 임기 중반 중간평가 공약을 재확인했다.

이어 "다른 모든 후보들도 중간 평가 약속을 권고한다. 이 정도 자신감이 없다면 대통령후보로 나서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안 후보는 문재인 정부와 관련, "조국 사태를 포함해 인사청문회에 나오는 장관급 고위공직자들의 면면은 불공정과 반칙, 특권의 상징 그 자체였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약속을 생각하고 정치의 책임을 생각했다면 감히 그런 인사를 국민 앞에 내놓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민과의 약속을 고의로 지키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임기 중에 물러날 수 있는 관행과 정치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며 "저는 당선되면 중간평가 통과를 위해 죽을 각오로 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후보는 "책임총리, 책임장관제를 보장, 국무총리와 장관들에게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고 대통령은 외교안보와 국가전략적 과제에 집중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책임총리, 책임장관들이 권한과 책임을 갖고(갖도록 하고) 수석보좌관회의가 아닌 국무회의를 국정 운영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면서 "내각도 여의도와 결탁한 정치관료들이 아닌, 전문성을 가진 정통직업관료와 전문가가 공직사회의 중심이 되는 테크노크라트 전성시대를 열겠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 정부라 불릴 정도로 비대해진 청와대로의 권력집중을 분산하고, 청와대 비서실 규모를 반으로 줄이겠다"고 했다.

또 "정부와 공공기관의 군살을 빼겠다. 비대한 청와대도 문제지만 비대한 내각도 비효율적이기는 마찬가지"라며 "집권 즉시 중앙정부와 공공 부문, 공기업 전체에 대한 조직경영진단 방안을 강구하고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구조개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우리나라 경제 시스템을 "관치경제와 신자유주의의 최악 조합"이라고 비판하면서, 기업에 필요한 3가지로 '자유', '공정', '사회안전망'을 꼽았다.

그는 "자유는 정부가 손 떼면 되고, 공정은 정부가 개입을 해야 하고, 사회안전망은 정부가 투자해야 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보수정부와 진보정부가 기업에 대해서는 똑같이 자유를 빼앗고 공정한 시스템이나 사회안전망에 개입하거나 투자하지 않았다"며 "집요한 정부의 방해 속에서 한국 경제가 이 정도까지 발전한 것은 거의 기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제가 이 정부에 와서 가장 충격을 받았던 건 해수부 공무원이 북한군에게 총격당하고 불태워졌을 때 우리 정부가 그것을 알면서도 가만히 놔둔 것"이라며 "정권교체가 돼서 다음 정부에서 반드시 진실을 밝혀서 다시는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국가의 책무를 소홀히 하는 일이 없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본고사 마지막 세대인 저는 '부강한 국가가 행복한 국민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살았지만, 지금 시대는 아닌 것 같다. 오히려 '행복한 국민이 있어야 부강하고 좋은 나라가 된다'고 생각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며 "정책결정권자들이 국가가 개인보다 먼저라는 사고방식이 많을 텐데 발상의 대전환을 해야 시대를 교체해 선진화로 가는 벽을 넘어갈 수 있다"고 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