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러, 소규모 침입시 대응 약해진다고?…바이든, 실언 수습에 진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혜인 기자]
머니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 가능성에 대한 미국의 대응 수위를 논하며 '경미한 침입'(minor incursion)이라고 발언했다가 수습하느라 진땀을 흘렸다.

20일(현지시간) ABC뉴스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에게 "그 어떤 집결된 러시아 병력이 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어 이동한다면 그것은 '침략'(invasion)"이라며 "이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분명히 했고, 그는 아무런 오해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하게 되면 "가혹하고 조율된 경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나는 동맹국들과 자세히 논의했고, 푸틴 대통령에게도 (경제적 제재 가능성을) 매우 명확하게 제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럼에도) 푸틴 대통령이 이런 선택(우크라이나 공격)을 한다면 러시아가 혹독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며 이는 의심의 여지가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러시아가 군대를 동원한 '침공'(invasion)을 한다면 러시아가 경제제재 등 '재앙'을 겪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우리 동맹국과 파트너들은 러시아 경제에 값비싼 대가와 손실을 가져다줄 준비가 돼 있다"며 "내가 공언한 제재는 푸틴 대통령이 본 적 없는 수준일 것이다. 러시아 은행이 달러 결제를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고 초강력 금융 제재 카드를 꺼내 들 수 있음을 예고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이후 러시아의 공격 강도에 따라 대응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별도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됐다.

그는 전날 회견에서 "만약 경미한 침입이라면 우리가 무엇을 하고, 하지 않을지 등을 놓고 싸워야 하는 처지가 된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전면전이 아닌 소규모로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시 어떤 대응에 나설지 동맹국 및 파트너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을 설명한다는 취지였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러시아가 소규모로 우크라이나를 공격하면 이에 대한 대응 강도도 약해질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로 해석돼 국제적으로 공분을 샀다.

CNN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정부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이 침입과 침공을 구분하려는 것에 충격받았다"고 지적했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경미한 침입과 소규모 국가는 없다"고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 발언 논란에 고위당국자들도 수습에 나섰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은 이날 독일 외무장관과 회담 이후 한 회견에서 "러시아는 전술상 여러 가지 수단을 활용한다"며 "(러시아의) 하이브리드 공격, (정부, 국가 등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행동, 준 군사작전 등의 시나리오도 동맹국 간 모두 검토했고, 이 모두에 대해 공동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도 NBC방송에 출연해 "러시아와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의 주권 및 영토보존을 침해하는 모든 행위를 공격적인 행동으로 해석할 것"이라며 "그것은 가혹하고 확실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혜인 기자 chimt@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