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어린이 백신' 맞힌다는 부모, 대통령이 "반대"…한국과는 다른 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가영 기자] 어린 자녀를 둔 브라질 부모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5~11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COVID-19) 백신 접종이 시작됐지만, 정부가 미적지근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서다. 이는 백신 반대론자인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머니투데이

14일(현지시간) 브라질 상파울루 한 병원에서 어린이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웃나라는 다 시작했는데…브라질 어린이 백신 접종, 유독 더딘 이유

19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브라질은 코로나19 어린이 사망자가 적지 않은 편이라 어린이 백신에 대한 여론이 긍정적인 편이다. 최근 브라질에서 진행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79%가 어린이 백신 접종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부 공식 집계를 보면 2020년 3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코로나19로 사망한 5~11세 어린이는 총 308명이다. 이는 어린이에게 주로 발병하고 치사율이 높은 뇌수막염, 홍역 사망자보다 많다고 전문가는 설명했다.

더군다나 현재 전파력 강한 오미크론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고, 브라질 학교들이 오는 2월 개학을 앞두고 있어 자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원하는 학부모가 많은 상황이다. 한 학부모는 "5~11세 어린이 백신 접종 캠페인이 전국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나를 비롯한 많은 부모들이 마음의 평화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어린이 백신 접종을 기다리는 부모는 많았지만, 정부의 속도는 이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브라질 보건 규제 기관인 국가위생감시국(Anvisa) 지난달 16일 5~11세 어린이에 대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승인했다. 하지만 접종은 바로 개시되지 않았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어린이 백신 접종에 반대해서다. 마르셀루 케이로가 보건부 장관도 어린이 사망 사례가 많지 않다며 접종을 서두르지 않겠다고 했다.

그 결과 어린이 백신 관련 정부의 지침이 당국의 승인 3주 뒤인 지난 6일에야 나왔고, 실제 해당 연령대를 대상으로 한 백신은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14일 시작됐다. 해당 연령대에 대한 접종이 이제 막 개시됐고, 면역취약층부터 우선 접종하고 있어 전체 어린이를 대상으로 접종을 진행하는 데까진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웃국가인 칠레는 이미 지난해 9월부터 6~11세에 대한 백신 접종을 시작했고, 현재는 3~5세 대상 접종도 진행 중이다. 쿠바와 아르헨티나도 어린이 백신 접종을 먼저 시작했다.

머니투데이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기 딸은 백신 안 맞힌다는 보우소나루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무책임한 행태를 보여왔다. 특히 백신 접종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로 일관했다. 백신 접종 증명서를 '목줄'에 비유하기도 했으며, "미접종 결정을 비난하는 사람들은 멍청이" "백신을 맞고 악어로 변하면 접종자 본인 책임" 등의 황당한 발언을 쏟아냈다. 또 백신을 맞으면 에이즈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는 가짜 뉴스를 퍼뜨린 혐의로 검찰의 수사 대상이 됐다. 백신을 맞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코로나19에 감염된 적 있어 이미 항체가 형성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국가위생감시국이 어린이 백신 접종을 승인했을 당시에도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즉각 반대의 뜻을 표했다. 그는 자신의 소셜미디어(SNS)에 이같은 결정이 내려진 걸 "믿을 수 없다"고 비난하면서 승인과 관련된 국가위생감시국 직원의 이름을 공개하겠다고 위협했다. 이후 직원들은 보우소나루 대통령 지지자로 추정되는 이들로부터 이메일 등을 통해 살해 협박을 받기도 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이에 더해 접종은 의무사항이 아니라고 강조하며, 화이자 백신이 어린이들에게 미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또 어린이 백신이 출시되기 며칠 전에는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코로나19로 사망한 어린이가 없다는 거짓 주장을 펼쳤다고 CNN은 전했다. 논란이 일자 "일부 어린이는 사망했지만 기저질환이 있었을 것"이라는 말을 덧붙였다. 자신의 11살 딸에게 백신을 맞히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도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로 9살 된 딸을 잃을 뻔한 카밀라 바스토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이같은 행태를 '모욕적'이라고 느낀다. 바스토는 "대통령에 대한 신뢰를 잃은지 오래"라며 "어떻게 한 나라의 지도자가 그런 태도를 가질 수 있냐. 그는 제정신이 아닌 부정론자"라고 비난했다.

일각에서는 어린이 백신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전략'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오는 10월 대선을 앞두고 극우세력을 끌어들이기 위한 의도적인 행보라는 것이다. 정치학자 카밀라 로차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주장은 다른 불편한 논쟁들에 대한 관심을 분산시킬 뿐만 아니라 그의 핵심 지지자들을 통합하고 동원하는 데 쓰인다"고 설명했다.

박가영 기자 park080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