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대금 체납에 러시아가 가스 끊어” 동유럽 몰도바 ‘에너지 비상사태’ 선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구소련에 속했던 동유럽 국가 몰도바가 ‘에너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러시아에 지급해야 할 천연가스 대금을 체납하면서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중단하기로 한 데 따른 여파다.

20일(현지시간) 러시아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몰도바 의회는 이날 에너지 부문에 대해 60일간의 비상사태를 승인했다. 이날 나탈리야 가브릴리차 총리는 이날 몰도바의 가스기업 ‘몰도바가스’와 러시아 국영 가스프롬이 1월 가스 대금 지급을 조정하는 협상이 걸렬되자 “에너지 안보가 위험에 처했다”면서 의회에 비상사태 선포를 요청했다.

몰도바가스는 이날까지 지불해야 했던 1월분 대금의 50%인 6300만달러 중 3800만달러만 먼저 지불하고 2500만달러는 유예해줄 것을 가스프롬에 제안했으나 가스프롬은 이를 거절했다. 이에 가스프롬이 가스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고 가브릴리차 총리는 밝혔다. 비상사태가 선포되면 정부는 가스 공급을 산업 분야에서 가정으로 전환하고 가스 공급을 위한 예산을 신속하게 편성하는 등 에너지 분야를 권리할 수 있는 권한을 강화할 수 있다.

가스프롬은 몰도바가스의 지분 64%를 소유하고 있는 대주주로, 최근 들어 대금 납부와 계약 연장 문제와 관련해 가스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으름장’을 수차례 놓았다. 자유유럽방송(RFE)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가스프롬은 지난해 9월 만료된 계약을 연장하는 데 합의하지 않으면 가스 공급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해 몰도바는 10월 한달 동안 에너지 분야의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양사는 11월부터 5년간의 계약에 합의했으나 치솟는 천연가스 가격 탓에 몰도바가스는 대금 지급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다만 외신들은 한때 구소련의 일원이었던 몰도바가 친서방 노선을 걷자 러시아가 에너지를 무기 삼아 압박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전에도 가스 대금을 체납한 경우가 있었으나 가스공급 중단 같은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몰도바는 친러시아 세력과 친서방 세력이 오랫동안 대립해왔으나 2020년 11월 대선에서 친서방 성향의 마이야 산두가 친러 성향의 이고리 도돈 대통령을 누르고 승리했다. 산두 대통령은 몰도바 내 미승인 국가인 트란스니스트리아에 주둔해 있는 러시아군의 완전 철수와 몰도바의 유럽연합(EU) 가입 등을 주장하며 친서방 정책을 적극적으로 펴고 있다.

한편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몰도바의 비상사태에 대해 “가스프롬과 몰도바 간 상업적인 문제”라고 일축했다.

김소라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