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日, 밀접 접촉자만 180만명...사회기능 마비 우려"(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 코로나 신규 확진자 4만6천명대
가파른 증가세...이달 중 밀접접촉자도 폭증
격리 대상자만 200만명, '사회 기능 돌아가겠나'
기시다 총리, 감염증 레벨 조정 적절치 않아


파이낸셜뉴스

지난 19일 일본 도쿄 거리 모습.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쿄=조은효 특파원】 일본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그에 따른 밀접 접촉자가 이달 중으로 180만명을 넘어서게 될 것이란 시산 결과가 나왔다. 자가 격리자들의 종사 업무에 따라 일반 기업은 물론이고 보육·노인요양을 비롯한 각종 공공서비스에서 인원 공백이 발생, 사회 기능 유지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논리의 연장선상에는 일본 전염병 분류상 2급인 코로나 방역 대책을 현실적으로 계절성 인플루엔자(독감)수준으로 유연하게 바꿔야 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자리하고 있다. 사망률이나 중증화율이 낮아졌다는 점이 근거로 사용되고 있는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현 단계에선 코로나를 독감처럼 취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감염증 레벨 변경 요구에 선을 긋고 있다.

■하루 5만명 확진 목전...밀접접촉자 180만명 관측
20일 일본 전역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4만6199명으로 사흘 연속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이런 추세라면 이번주 후반이나 다음주 중 하루 5만명대 확진이 예상된다.

이런 추세에 기반해 이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일본의 '밀접 접촉자'가 향후 열흘 안으로 180만명 이상이 될 것이라는 자체 시산 결과를 내놨다. 감염자 1명 당 5명의 밀접 접촉자가 발생한다는 일본 국립 감염증 연구소의 분석을 토대로, 하루 4만명의 속도로 신규 확진이 일어난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전날 기준으로 일본에서 코로나에 감염돼 입원 중이거나 요양 중인 사람만 총 18만3162명이다. 매일 신규 확진자가 가파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밀접 접촉자 수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선 현재 코로나 경증·무증상자와 밀접 접촉자들에게 모두 열흘간 호텔 등 지정시설이나 자택 요양(자가 격리)를 요구하고 있다. 격리 대상자만 200만명 정도가 된다는 얘기다.

파이낸셜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금까지 종래와 같은 대응으로는 사회가 돌아가지 않을 우려가 강하다"며 코로나 변이종인 오미크론이 잠복기간이 비교적 짧고, 중증화율이 낮다는 특성을 감안해 방역 대책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일본 의사회 내에서도 "시간을 들여 적극적으로 역학조사(감염자 추적조사)를 해도 빠른 감염 확산으로 역학조사의 효과가 제한적"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기시다 총리 "독감 수준으로 조정할 때 아냐"
일본 감염증법상 결핵과 같은 2등급인 코로나 방역 대책을 계절성 인플루엔자(독감, 5등급)수준으로 낮춰야 한다는 논리와도 궤를 같이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일본 내에서도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사망자, 중증자 수는 지난해 코로나 확산기 때에 비하면 감소했지만, 일단 그 추이를 신중히 지켜봐야 한다는 주장이 만만치 않다. 확진자 폭증에 따라 중증자들의 병상사용률도 최근 상승세를 타고 있어, 각 지자체들의 긴장도 고조되고 있다. 도쿄도는 전날 7000명대였던 도쿄의 신규 확진자가 이달 27일에는 하루 1만7000명대가 될 것으로 추산했다. 병상사용률도 현재 20%대 초반에서 50%대로 올라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일본 중의원 본회의에서 코로나 방역 대책을 계절성 인플루엔자 수준으로 조정하는 방안에 대해 "감염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감염증 레벨을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고 기존의 부정적 입장을 재확인했다.

일본 정부는 일단,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도쿄를 비롯해 일본 전역 16개 광역지역에 긴급사태 선언에 준하는 만연방지 중점조치가 적용돼 음식점 영업시간, 주류 판매, 인원수 제한이 가해지게 된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