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北 핵·ICBM 검토에, 이재명 “대화와 협상” 윤석열 “힘을 통한 평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이 20일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를 검토하겠다고 밝히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일제히 비판했다. 해법은 달랐다. 이 후보는 ‘대화와 협상’을 강조했지만, 윤 후보는 ‘힘을 통한 평화’를 외쳤다.

조선비즈

북한이 17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는 '북한판 에이태큼스'(KN-24)인 것으로 파악됐다. 조선중앙TV는 18일 "국방과학원과 제2경제위원회를 비롯한 해당 기관의 계획에 따라 17일 전술유도탄 검수사격시험이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참관하지 않았다. /조선중앙TV 화면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북한이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통해 핵·미사일과 관련, 심각하게 우려할 만한 입장을 밝혔다”며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켜 모두에게 불행만을 안겨줄 뿐”이라고 적었다.

그는 “북한은 상황을 악화시키는 행동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우리 정부를 향해서는 “북한이 상황을 오판하고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게 분명하고 단호히 대처해 달라”고 했다.

한편으로 대화 의지를 강조했다. 이 후보는 “무력 시위로는 북핵 문제를 풀 수 없다”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미국과 북한을 비롯한 관련 당사자들에도 요청한다. 즉시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고 상호 수용 가능한 실용적인 대안을 찾는 데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조선비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북한이 핵실험과 ICBM 발사 재개를 검토하겠다고 한 데 대해 “미국에 대한 시위를 넘어, 대한민국 안보를 북한의 핵·미사일로 제압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는 완전히 실패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를 향해 “굴종적 대북정책을 고스란히 계승하겠다는 여당 후보”라며 “금강산 관광 재개와 남북 경제협력 활성화를 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저 윤석열은 약속드린다.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도 굴하지 않겠다”라며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무력화하는 특단의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했다. 이어 “한미연합훈련을 정상화하고 연합작전태세를 확고히 다지겠다”며 “말로 외치는 평화가 아닌, 힘을 통한 평화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했다.

조선비즈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 주최 대통령 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북한을 향해 “국제 제재와 팬데믹으로 어려운 내부 상황 타개를 위해 군사적 위협 카드를 꺼낸 무모함이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무력도발이 결코 쌀밥을 만들어주지 않는다”라며 대화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했다.

심 후보는 “북이 선결조건으로 내세운 ‘적대시 정책 철회’를 위해서도 대화와 협상이 필요하다”며 “미국과 국제사회 역시 북한에 대한 ‘제재 일변도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완전한 비핵화 없이는 북한에 대해 어떤 보장도 보상도 없다는 굴종 강요식의 경직된 해법으로는 교착 상태를 지속시킬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북한 비핵화건, 적대시 정책 철회건 어떤 조건도 내걸지 말고 대화하자”며 ‘조건 없는 대화’를 촉구했다.

조선비즈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8기 제6차 정치국 회의를 열어 미국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0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은 이날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하지 않는다는 이른바 ‘모라토리엄’(유예)을 3년 9개월 만에 철회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북한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전날 당 정치국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대미 대응 방향과 관련해 “우리가 선결적으로, 주동적으로 취했던 신뢰 구축 조치들을 전면 재고하고 잠정 중지했던 모든 활동들을 재가동하는 문제를 신속히 검토해볼 것”으로 결론이 모였다.

통신은 “정치국은 싱가포르 조미수뇌회담(미북정상회담) 이후 우리가 정세 완화의 대국면을 유지하기 위해 기울인 성의 있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적대시 정책과 군사적 위협이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위험계선에 이르렀다고 평가했다”고 보도했다.

손덕호 기자(hueyduck@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