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차기 대선 경쟁

홍준표 전략공천 요구에 들끓는 국민의힘…꼬이는 원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 윤석열 만나 ‘종로 최재형’ 요청에 윤 “공천관여할 생각 없다”

권영세 선대본부장 “구태” 저격…이준석도 “연대 대가인 소값” 비판


한겨레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11월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비엔비(BNB)타워에서 열린 제이피(JP)희망캠프 해단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대선 후보에게 선거대책본부 합류 조건으로 3월9일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선거 2곳의 전략공천을 요구한 사실이 20일 드러나며 국민의힘이 종일 들끓었다.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이 홍 의원의 행동을 “구태“로 규정하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도 “공천 문제에 직접 관여할 생각이 없다”며 홍 의원의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전날 두 사람의 만찬회동으로 기대를 모았던 ‘원팀 구성’ 계획은 더욱 꼬이는 듯한 모습이다.

국민의힘 관계자 다수의 말을 종합하면, 홍 의원은 전날 윤 후보와의 만찬 자리에서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을 각각 3월9일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에서 각각 서울 종로와 대구 중·남구에 전략공천해야 한다고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 전 감사원장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탈락 뒤 홍 의원 지지를 선언했고, 이 전 구청장은 홍 의원이 지난 총선에서 대구 수성구을에 출마했을 때 도왔던 지역 내 측근으로 이번 당내 경선 과정에서도 홍 의원의 대구 선대위원장을 맡았다.

앞서 홍 의원은 윤 후보와 19일 만찬 회동 뒤 자신이 만든 정치 플랫폼 ‘청년의꿈’에 선대위 상임고문 합류 조건으로 ‘국정운영 능력을 담보할 만한 조치’와 ‘처가 비리 엄단에 대한 대국민 선언’을 요구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국정운영 능력을 담보할 만한 조치로 측근의 전략공천을 요구한 사실이 공개되면서, 20일 당에선 격앙된 반응이 터져나왔다.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본부-원내지도부 회의에서 “당의 지도자급 인사라면 대선 국면이라는 절체절명 시기에 마땅히 지도자로서 걸맞은 행동을 해야 한다”며 “만일 그렇지 못한 채 구태를 보인다면 지도자로서 자격은커녕 당원의 자격도 인정받지 못할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의 지도급 인사’가 누구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구태’란 표현까지 동원해 홍 의원의 공천 요구가 과도하다고 비판한 것으로 비쳐졌다.

윤 후보도 “공천은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해서 공관위가 공정하게 정한 기준과 방식에 따르는 것을 원칙으로 세워 놨다”며 사실상 거절 의사를 밝혔다. 그는 이날 오전 국민의힘 당사에서 공약을 발표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저는 공천 문제에 직접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까지 밝혔다. 사실상 홍 대표의 요구를 거절한 것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전략 공천 방침에 대해 “보궐선거 공천 문제는 지난 월요일(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선·여론조사 공천을 우선시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정한 바 있다”고 선을 그었다.

논란이 거세지자, 홍 의원은 자신의 전략공천 요구가 윤 후보의 국정 운영 능력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재형 같은 사람은, 깨끗한 사람이고 행정능력이 뛰어나서 국정운영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들이 대선 전면에 나서야 선거가 된다”며 “내가 그래서 (전략공천)요청을 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이 윤 후보에게 제안한 내용이 바깥으로 알려진 데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는 “이견이 있다면 내부적으로 의논을 해서 정리를 해야지 후보와 이야기한 내용을 가지고 나를 비난하는지 방자하기 이를 데 없다”며 “염불에는 관심 없고 잿밥에만 관심 있는, 갈등을 수습해야 하는데 갈등을 증폭시키는 사람이 대선을 이끌어서 되겠나”라고 말했다.

당 안에선 대선을 코앞에 두고 재보선 공천을 둘러싼 힘겨루기 상황이 노출되며 윤 후보의 원팀 구상이 물건너 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하지만 윤 후보 쪽에선 보수 결집을 위해 홍 의원의 도움이 필요하다. 홍 의원 역시 끝까지 협조하길 거부하다간 역풍을 맞을 우려도 있다. 이 때문에 윤 후보가 홍 의원의 요구 중 일부를 수용하는 선에서 극적 화해가 이뤄질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와 관련, 이날 오후 윤 후보는 서울의 한 호텔에서 최 전 감사원장을 직접 만났다. 홍 의원과의 협력의 여지를 열어둔 셈이다. 윤 후보는 회동 뒤 기자들에게 “최 전 원장이 조건없이 도와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도 “종로 출마 건으로 홍 의원과 상의한 적이 없다”며 “지금은 정권교체에 집중해야지, 어디를 출마한다고 말할 때가 아니다”라고 했다.

김해정 기자 sea@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