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광주 붕괴 아파트 콘크리트 납품업체 10곳 중 8곳 '부적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은혜 의원 "처벌 규정 강화 등 제도 개선해야"

더팩트

20일 김은혜 의원에 따르면 광주 화정 아이파크 현장에 콘크리트를 납품한 업체 10곳 중 8곳이 사전·정기점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이동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이민주 기자] 붕괴 사고가 발생한 광주 서구 화정 아이파크 아파트 현장에 콘트리트틀 납품한 업체 10곳 중 8곳이 품질 관리 미흡으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20일 국토교통부(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사고가 난 현장에 콘크리트를 납품한 업체 10곳 중 8곳이 익산국토관리청의 레미콘 사전·정기점검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점검 기간은 지난 2020년 7월부터 2021년 5월까지다.

김 의원에 따르면 이들 업체는 콘크리트에 들어가는 자갈, 모래 등 골재를 잘못 관리했거나 배합 비율을 맞추지 않았다. 콘크리트 강도를 높이기 위해 넣는 혼화재 역시 부적절하게 보관하다 적발됐다. 이외에도 노화된 방습 보호 시설을 방치하거나 시멘트 저장 설비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업체도 있었다.

이에 국토부가 관련 사실을 적발하고 구두로 조치를 완료, 서면으로 개선 여부를 보고 받았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이후에도 유사한 문제가 반복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김 의원은 "제2, 제3의 광주 아파트 붕괴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처벌규정 강화, 우수 건설자재 인센티브 부여 등 실질적인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하는 광주 화정 아이파크는 지난 2019년 5월 착공에 들어갔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6월 광주 학동 재개발 구역 철거 과정에서 대규모 인명사고를 낸 지 7개월여 만인 지난 11일 화정 아이파크 외벽 붕괴사고를 일으키면서 미흡한 대응과 부실공사 의혹 등으로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minj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