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삼성전자 스마트폰 지난해 '0%'대 성장률…'왕좌'가 위태롭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도영 기자]

테크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켰으나 낮은 성장세로 계속해서 경쟁사들의 추격을 허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21년 스마트폰 시장에서 소매판매량 기준 점유율 18.9%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뒤를 이어 애플이 17.2%로 2위, 샤오미가 13.5%로 3위를 차지했다. 샤오미가 연간 판매량 기준 3위를 차지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4위 오포(11.4%), 5위 비보(9.6%) 등 다른 중국 제조사들도 각각 32.8%, 25.2%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연간 판매량 기준 역대 최대 점유율을 경신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시장 연간 선두자리를 유지했으나, 경쟁사들에 비해 낮은 성장세로 인해 계속해서 격차가 좁혀지는 상황이다. 삼성의 지난해 연간 판매량은 전년 대비 0.9% 늘어나는 데 그쳤으나, 애플은 25.5%, 샤오미는 35.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애플·중국 제조사들의 거센 추격

삼성전자는 연간 기준으로는 계속해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나, 월별, 분기별로는 1~2위를 오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은 출하량 기준 점유율 20%를 차지해 22%를 기록한 애플에 선두자리를 내눴다.

테크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은 최근 '아이폰' 신제품이 나오는 4분기마다 애플에 1위 자리를 내주고 있다. 특히 지난해 4분기에는 애플이 전년 대비 점유율을 1%p 높인 데 반해, 삼성은 3%p 하락했다. 애플 아이폰은 선진국 시장의 굳건한 수요와 더불어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에서도 선두를 차지하며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에 이어 4분기 스마트폰 시장 3~5위를 차지한 샤오미, 오포, 비보 등 중국 제조사들은 내수시장과 더불어 인도, 동남아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세를 넓히고 있다. 특히 유럽 등에서 화웨이 빈자리를 메우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샤오미는 지난해 6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제치고 처음으로 월 판매량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삼성폰, 올해는 다르다?

삼성전자는 중저가폰에서 프리미엄폰에 이르는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각 국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해왔다. 지난해 3분기 기준 삼성전자가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나라는 43개국에 달했으며, 특히 한국, 루마니아, 베네수엘라, 브라질 등에서는 50% 이상 점유율을 기록했다.

테크M

\'갤럭시 S22 울트라\' 예상 랜더링 /사진=레츠고디지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프리미엄폰 시장에선 아이폰을 앞세운 애플과, 중저가폰 시장에선 높은 가성비를 내세운 중국 제조사들과 경쟁하며 힘에 부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지속으로 인한 주요 생산기지 락다운과 글로벌 공급망 이슈로 인한 부품 부족으로 생산에 차질을 겪으며 어려움이 더 두드러졌다.

올해 삼성전자는 최근 판매 실적이 계속 하락하고 있는 프리미엄 제품 '갤럭시 S' 시리즈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판매 효자 역할을 하고 있는 '갤럭시 A'와 'M' 제품군의 판매를 공격적으로 늘린다는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성공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열고 있는 폴더블폰 '갤럭시 Z' 시리즈의 시장 안착을 위한 제품력 강화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삼성은 내부적으로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 3억대 이상을 목표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이달 초 열린 'CES 2021'에서 준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 S21 FE'를 공개한 데 이어 내달 간판 플래그십 '갤럭시 S22' 시리즈를 선보일 전망이다. 이번 갤럭시 S22 시리즈는 퀄컴 '스냅드래곤8 1세대'와 삼성 '엑시노스 2200' 등 최신 칩셋을 탑재하고, 특히 최상위 모델인 '울트라' 제품군에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 탑재되던 'S펜'을 내장해 차별화된 사용성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남도영 기자 hyun@techm.kr

<저작권자 Copyright ⓒ 테크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