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일 언론 “정부, 사도광산 유네스코 등재 신청 보류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요미우리신문> “한국 반발로 등재 희박”

한겨레

일본 니가타현 ‘사도광산’ 모습. 누리집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조선인 강제동원이 대규모로 이뤄졌던 니가타현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신청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조정에 들어갔다는 보도가 나왔다.

<요미우리신문>은 20일 “일본 정부가 한국의 반발 등으로 (사도광산의) 2023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될 전망이 희박하다고 판단했다”며 “2024년 이후 등재를 목표로 한다는 방침”이라고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한번 탈락한 후보가 나중에 세계유산에 등재된 사례가 없는 만큼, 이번에 섣불리 신청했을 경우 앞으로 아예 등재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 듯 보인다. 일본 정부는 다음주 최종 입장을 결정할 예정이다.

일본 정부가 등재 신청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움직인 데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할 때 다른 회원국의 이의가 있으면 심사를 중단하는 제도가 일본의 강력한 요구로 지난해 도입된 것이 크게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이 신문은 “외무성 내부에서는 이번에 일본이 뒤바뀐 입장이 됐고 한국의 반발이 있는 가운데 (사도광산을) 추천하면 국제사회의 신용을 잃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다”고 전했다. 이 제도는 ‘세계기록유산’에 대한 것으로 사도광산과 같은 ‘세계유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한국의 반대에도 등재를 강행하면, 일본이 자신의 말을 스스로 부정하는 꼴이 된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앞선 2015년 10월 일본군이 1937년 중국 난징 점령 이후 중국 민간인을 대량 학살한 ‘난징대학살’ 관련 기록이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자 “중-일 사이에 견해 차이가 있다. 중립·공평해야 할 국제기구로서 매우 유감”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이어, 2016년 한국·중국 등 8개국 14개 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에 대해 등재 신청을 하자, 유네스코에 분담금을 내지 않는 등 ‘전방위적 압박’을 통해 지난해 4월 회원국이 반대하면 심사를 중단한 뒤 기한을 정하지 않고 당사국 사이에 대화를 계속하도록 제도를 바꿨다. 그 때문에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등재는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