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요미우리신문 “일본 정부, 사도광산 세계유산 추천 보류 조율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한국 반발 등으로 등록 어렵다 판단…2024년 이후 추진할 듯

경향신문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일본 사도광산 내부 모습.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 노역 현장인 사도(佐渡) 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추천하는 구상을 보류하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20일 요미우리 신문이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의 반발 등으로 내년 열리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사도광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기 어렵다고 판단했으며 다음주쯤 관련 방침을 정식으로 결정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심사에서 탈락시킨 후보가 나중에 세계유산에 등록된 사례는 없다.

중일 전쟁 중 일본군이 벌인 만행인 난징 대학살 관련 자료를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일본 정부가 앞서 심사제도 변경을 주도한 것이 일본에 불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유네스코는 세계기록유산 등재 때 반대하는 국가가 있으면 심사를 중단하고 대화를 하도록 작년부터 제도를 바꿨다. 일본이 반대하면 난징학살 관련 자료를 세계기록유산에 사실상 등재할 수 없도록 한 조치였다.

사도 광산은 세계기록유산이 아니라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추진하기 때문에 부문이 다르지만 한국이 반대하는 사도 광산을 세계유산에 등재하자고 일본이 주장하면 ‘이중 잣대’라는 비판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외무성 내부에서는 “이번에는 일본이 뒤바뀐 입장이 됐으며, 한국의 반발이 있는 가운데 (사도 광산을) 추천하면 국제사회의 신용을 잃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했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일본 정부는 2024년 이후에 세계 유산 등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박효재 기자 mann616@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