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LG엔솔 청약 ‘초대박’…여야 ‘추경 확대’ vs 정부 ‘어불성설’ [한강로 경제브리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LG에너지솔루션 일반 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이 시작된 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신한금융투자에서 고객들이 투자상담을 받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일보 20일자 경제면 ‘톱’은 LG에너지솔루션 청약 마감 소식이 장식했다. 청약증거금 약 114조원, 청약 건수 442만여건 등 역대 공모주 기록을 줄줄이 갈아치우고 흥행 초대박을 터뜨렸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따상’(시초가가 공모가 2배로 형성, 이후 상한가) 여부다. 따상에 성공할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은 곧바로 코스피 시총 2위에 오르게 된다.

사상 초유의 1월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이 예고된 가운데, 여야가 표를 의식한 “추경 규모 확대”를 주장하면서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자영업자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에 대해 “3월 종료가 원칙”이라고 재차 밝히면서도 “종료 시점까지 방역 상황과 부채리스크 등을 고려해 결정하겠다”며 여지를 뒀다.

◆114조원·442만명 몰린 ‘LG엔솔’, IPO 역사 새로 썼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19일 KB증권, 신한금융투자, 대신증권 등 증권사 7곳을 통해 모인 LG에너지솔루션 청약 증거금은 약 114조60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기존 최고 기록이었던 지난해 4월 SKIET의 80조9107억원을 30조원 이상 넘어선 액수로 사상 최대다.

청약 건수 역시 442만4000여건으로 중복 청약 금지 이후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종전까지 중복 청약이 금지된 이후 가장 청약 건수가 많았던 카카오뱅크(약 186만건)의 2배를 훌쩍 넘었다. 중복 청약자를 포함해 가장 건수가 많았던 SKIET(약 474만건)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

청약 경쟁률은 69.34대 1로 나타났다. 당초 증권가에서는 청약 건수 200만건을 예상했으나 예상을 두 배 이상 뛰어넘은 청약이 몰리면서 균등 방식으로 투자자 1명에게 돌아가는 공모주 몫은 1주 안팎으로 줄었다. 균등 배정 물량이 가장 많은 곳은 대신증권으로 1.75주다. 이어 하이투자증권(1.68주), 신영증권(1.58주), 신한금융투자(1.38주), KB증권(1.18주), 하나금융투자(1.12주), 미래에셋증권(0.27주) 순이다. 미래에셋을 통해 청약한 투자자 10명 중 7명은 1주도 받지 못하게 됐다. 나머지 증권사를 선택한 투자자들은 1주나 2주를 받을 수 있다.

이제 관심은 상장 첫날인 27일 ‘따상’ 성공 여부다. 공모가 30만원인 LG에너지솔루션의 시초가가 공모가의 2배인 60만원으로 결정되고, 상승 가격제한폭인 30%까지 오르면 최고 78만원까지 뛰어오를 수 있다. 따상에 성공하면 상장일에 1주당 48만원씩 벌 수 있는 셈이다.

세계일보

한병도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책 엇박자에도… 정치권 추경 확대 경쟁

1월 추경 규모를 늘리려는 정치권 압박이 거세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 힘 대선 후보는 14조원 규모의 추경안이 너무 작다고 밝혔고, 여야 모두 소상공인에 1000만원 규모의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정부는 이번 추경이 대부분 적자 국채 발행으로 재원이 마련되고, 607조원의 본예산 집행이 이제 막 시작된 점을 들어 추가적인 증액 논의는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정부가 정치권의 압박에 맞서는 이유는 대규모 추경이 시장에 미치는 악영향 때문이다. 적자 국채를 발행해 시중에 국채공급이 늘어나면 채권 가격 하락에 따라 국채금리가 상승하게 되고, 이는 대출금리를 높이는 요인이 된다. 기준금리 상승 기조와 맞물려 대출금리 상승은 코로나19 사태로 빚이 급증한 자영업자 등에게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실제 지난 14일 한은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고, 정부가 추경을 발표하자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연 2.044%로 올랐다. 아울러 국내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지난해 1년 전 대비 2.5% 오르며 10년 만에 최대 수준으로 치솟아 국채 발행은 물가 상승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 올해 추가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하며 매파적(통화긴축 선호)으로 돌아선 통화당국과의 정책 엇박자 우려가 더 짙어지는 점도 부담이다.

최병호 부산대 경제학과 교수는 “1월 추경을 하는 것도 놀라운 일인데 정치권 주장처럼 1000만원으로 지원금을 늘리기 위해 국채를 늘리고 채무가 증가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합리적인 계산 없이 추가로 증액하는 건 문제”라고 지적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현재 예산 범위 내에서 재원을 활용해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19일 서울 중구 금융연구원에서 열린 소상공인 리스크 점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출 만기연장 3월 말 종료 원칙”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1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소상공인 부채리스크 점검 간담회에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는 3월 말 종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종료 시점까지의 코로나19 방역 상황과 금융권 건전성 모니터링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020년 4월 코로나19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후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6개월 단위로 세 차례 연장해 오는 3월 종료를 앞두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2020년 4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272조2000억원(만기연장 258조2000억원, 원금유예 13조8000억원, 이자유예 2354억원)의 대출에 대한 금융지원이 이뤄졌다.

그러나 채무 탕감이 아닌 이상,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전문가 의견을 비롯해 도덕적 해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제기됐다. 고 위원장은 “이러한 금융지원은 근원적 해결방안이 아니고, 잠재부실 확대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며 “지난 2년간 자영업자 부채 증가율은 가계대출 증가율을 훌쩍 뛰어넘었고, 앞으로 금리 인상 등 환경 변화와 맞물려 금융 애로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조치의 종료 원칙에 동의하면서도 맞춤형 지원이나 선별적 지원에 대한 의견도 내비쳤다.

서정호 금융연구원 부원장은 점진적인 정상화와 함께 상환 부담 및 부실 위험이 집중되지 않도록 상환 시점을 분산시키거나 이자유예 조치부터 정상화하는 방안 등을 제안했고, 남창우 한국개발연구원 부원장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소상공인 매출 회복이 지연됨에 따라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의 추가 연장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은, 물가상승세 속 생산자물가지수 발표

한국은행은 오늘 지난해 12월 생산자물가지수를 발표한다. 11월 생산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9.6% 상승한 112.99로 13년 1개월 만에 최대 상승 폭을 기록한 바 있다. 지난해 국제 곡물가격·원자재가격 상승 등에 따른 물가 상승세가 거셌던 만큼 지난해 전체 생산자물가지수 역시 전년보다 높은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오늘 제5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한다. 추경 규모 이슈가 계속되는 만큼 홍남기 부총리가 이와 관련해 어떤 발언을 할지 주목된다. 또 기획재정부와 조세재정연구원이 공동 주최하는 ‘2022년 재정운용 심포지엄’도 열려 추경과 재정 건전성에 대해 어떤 방안이 제시될지 관심이 쏠린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오전에 쿠팡페이, 에프엔에스벨류 등 핀테크 업체들과 간담회를 연다.

김희원 기자 azahoi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