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살기좋은 동네' 톱50 중 16곳이 서울…전국 2위 서초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기성훈 기자] [2022 사회안전지수-살기 좋은 지역] <서울편>①

머니투데이

서울 자치구 16곳이 전국에서 살기 좋은 지방자치단체 톱 50에 들었다. 서초구, 종로구, 강동구, 송파구, 중구 등이 사회안전지수 평가 항목에서 점수를 고루 얻으며 서울 내 상위권에 포진했다.

머니투데이는 19일 성신여대 데이터사이언스센터, 케이스탯 공공사회정책연구소, 온라인패널 조사기업 피앰아이와 공동조사한 이 같은 전국 시·군·구별 '2022 사회안전지수'(Korea Security Index 2022)-살기 좋은 지역 서울편'을 공개했다. 조사대상은 226개 기초지자체와 세종시, 제주시, 서귀포시를 포함한 229개 시·군·구다.

사회안전지수는 경제활동과 생활안전, 건강보건, 주거환경 등 크게 4개 차원의 73개 지표를 토대로 산출했다. 정량지표 뿐 아니라 주민 설문조사 결과인 정성지표도 반영했다. 설문조사 표본이 적은 74개 지자체를 제외하고 총 155개 시·군·구를 최종 분석대상에 올렸다.

서초구가 사회안전지수 59.69점으로 전체 2위를 기록해 서울 지역에서 선두였다. 종로구(전체 11위), 강동구(전체 13위), 송파구(전체 14위), 중구(전체 16위)가 뒤를 이었다. 이 밖에 강남구, 양천구, 마포구, 영등포구, 노원구, 용산구, 서대문구, 광진구, 구로구, 성동구, 강서구 순이었다.

순위권에 든 서울 지역 지자체 모두 건강보건 분야에서 전국 30위권 안에 들었다. 해당 분야에서 좋은 점수를 얻어 순위를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서대문구는 건강보건 분야 전체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서울 지역에서 다섯 손가락에 든 서초구, 종로구, 강동구, 송파구, 중구는 이 분야에서 모두 전체 10위 안에 들었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치안과 소방, 교통안전 등의 지표로 구성한 생활안전 분야에서 두각을 보인 자치구도 있었다. 양천구는 119안전센터 수, 화재발생 수, 소방서 접근 취약인구 비율 등을 측정한 소방 영역에서 전국 6위로 서울 지역에서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다.

성동구는 치안 영역에서 강점을 보였다. 치안시설 수, 범죄발생 수, 경찰서 접근 취약인구 비율 등 지표에서 좋은 점수를 얻어 전국 10위 안에 들었다. 광진구는 교통사고 발생건수, 무단횡단 사상자 수 등을 지표로 삼은 교통안전 영역에서 높은 점수(69.25점)를 얻었다.

강남구, 서초구, 마포구, 영등포구 등에서 경제활동 분야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공통적으로 광화문, 여의도, 강남 등 주요 직장가와 주변 상권이 위치한 지역들이다. 활발한 고용, 높은 소득을 바탕으로 노후 준비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는 평가다.

전통적인 부촌으로 꼽히는 강남구, 서초구는 경제활동 분야에서 각각 1위, 2위를 기록했다. 중구, 종로구는 중장년층 노후준비가구 비율, 국민연금 가입비율 등을 조사한 노후 영역에서 각각 전체 1위, 2위를 기록했다.

주민 설문조사 결과인 정성지표에서는 서초구와 송파구가 각각 전체 1위, 2위를 차지했다. 성동구(7위)와 노원구(8위)가 뒤를 이었다. 정성지표는 주민 설문조사를 통해 실제 주민들의 안전 체감도를 환산한 수치다. 순위가 높을수록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의미다.

지역 내 인프라가 잘 갖춰졌다고 평가할 수 있는 정량지표에서는 종로구, 중구, 강동구, 서초구, 구로구, 영등포구, 용산구, 서대문구, 송파구가 '톱 30' 안에 이름을 올렸다.

정진우 케이스탯 이사는 "주민 만족도뿐만 아니라 정량 지표에서도 모두 좋은 점수를 받은 자치구가 상위권을 기록했다"며 "자치구 내 대형병원 등 자체 인프라를 갖추고 자립 역량이 있는 자치구들이 차별화된 지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 도심과 멀어질수록 평가가 나빠지다가 인프라가 대거 들어온 신도시 등에서는 만족도가 높은 측면이 있다"며 "서울 내 대규모 개발이 제한되고 일부 지역에 소규모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서울시 차원에서 안전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채 개발이 이뤄지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인프라를 갖춘 지역과 달리 낙후 지역의 경우에는 개발 영역을 넓게 가져가는 유연한 정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1위는 과천시


한편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지역이자 사회안전지수 1위는 과천시였다. 과천시는 사회안전지수 60.70점으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치안과 소방, 교통안전 등의 지표로 구성한 생활안전 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과천시에 이어 서울 서초구, 세종시, 경기 성남시, 경기 용인시, 경기 구리시, 경기 화성시, 경기 고양시, 충남 계룡시, 경기 수원시가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2위를 차지한 서초구는 건강보건 분야에서 전국 2위를 차지하며 서울에서 유일하게 10위권 이내에 이름을 올렸다. 서초구의 경제활동 분야 순위도 5위로 상위권이다. 반면 생활안전과 주거환경은 상대적으로 좋지 못한 평가를 받았다.

가장 최근에 조성된 도시 중 하나인 세종특별자치시(59.49점)는 3위를 기록했다. 광역지자체지만 기초지자체 수준의 인구 규모를 감안해 조사대상에 포함한 세종시는 경제활동(3위)과 생활안전(7위) 등의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zoo@mt.co.kr, 기성훈 기자 ki030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