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재명 “60세부터 年120만원 장년수당… 임플란트 건보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지율 약세 노년층 겨냥 공약 등 발표

동아일보

전국 경로당 회장단 찾아 큰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동작구 신대방2동 경로당을 찾아 전국 경로당 회장단과의 대화에 앞서 큰절을 하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범위 확대 등 장·노년층을 위한 7대 공약을 내놨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9일 공적연금을 받지 못하는 60세 이상에게 연간 120만 원의 장년수당을 지급하고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 등을 담은 노년층 공약을 발표했다. 이날 이 후보는 가상자산 투자자와 사업자를 보호할 법 제도 정비도 약속했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이 후보에게 확실한 지지를 보내고 있는 4050세대와 달리 아직까지 취약한 2030세대와 60대 이상을 동시에 공략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 李 “장년수당 등 3조 원이면 가능”

이 후보는 이날 서울 동작구 신대방2동 경로당에서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만들어온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노년층을 위한 7대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60세 이후부터 공적연금이 지급되기 전까지 연간 120만 원의 장년수당을 임기 내 도입하겠다”고 했다. 직장인 등이 통상 60세 전후로 은퇴하지만 국민연금은 61∼65세, 기초연금은 65세부터 지급되는 만큼 그 사이의 소득 공백기를 막겠다는 것. 또 65세 이상 소득 하위 70%에게 지급되는 기초연금의 부부 감액(20%) 규정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노년층에 대한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범위 확대 공약도 내놨다. 65세 이상에 대한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개수를 현행 2개에서 4개로 늘리고, 적용 대상이 아니었던 60∼64세도 2개까지 건강보험을 적용한다는 내용이다. 이런 공약을 두고 포퓰리즘이라는 지적도 나왔지만 이 후보는 “장년수당과 부부 감액 폐지 등을 하기 위한 예산을 추산해 보면 3조 원대에 불과해 충분히 세수 자연증가분으로 감당할 여력이 있다”며 “노인 복지 확대에는 여야에 이론이 없고, 이를 포퓰리즘이라 지적하는 것은 정치적 공세”라고 했다.

이 후보는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인 1주택자 노인층에는 주택 처분 시점까지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납부를 연기하는 방안도 내놨다. 여기에 이 후보는 노인을 위한 재활, 간호, 의료 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하는 내용 등을 담은 ‘어르신 요양 돌봄 국가 책임제’도 약속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시작한 ‘치매 국가 책임제’에서 적용 대상을 더 확대한 것이다.

이 후보는 이날 가상자산 관련 정책 공약도 발표하며 2030세대 투자자들의 표심 공략에도 나섰다. 이 후보는 가상자산 4대 거래소 대표들과 만나 “가상자산 법제화를 서두르겠다”고 약속했다. 가상자산 투자자와 사업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법 제도를 정비하면서 가상자산업을 제도적으로 인정해 발전시키겠다는 취지다. 다만 이 후보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이날 가상자산 투자 수익의 비과세 기준을 5000만 원으로 늘리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주식시장과 같은 5000만 원으로 할지는 조금 더 고민해야 한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 후보도 당도 “국면 뒤집을 큰 화두 안 보여” 고민

이처럼 이 후보가 연일 연령별, 분야별 정책 공약을 쏟아내고 있지만 지지율이 30%대에 계속 머무르면서 민주당 내에서는 “선거 전략을 수정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고민도 커지고 있다. 이 후보도 13일 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 단체 대화방에 “또박또박 걷는 거로 충분한 게 맞냐. 국면을 뒤집을 큰 화두나 전략 정책이 안 보인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는 대구·경북 지역 조직을 총괄하는 홍의락 전 의원이 이 후보에게 보낸 메시지를 그대로 옮긴 것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국면 전환을 위해 국가의 미래 등과 관련한 파격적인 제안을 던질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또 이날 공개된 페미니즘 등을 다루는 유튜브 채널 ‘닷페이스’와의 인터뷰에서 “채용 시 성비와 임금을 공개하자”며 “남녀 성비가 어떻게 되는지 응시자 비율과 최종 합격자 비율을 각각 공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또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건을 보고 두려움은 없었느냐’는 질문에 “두려움은 있었다. 누가 (나로 인해 피해를 당했다고) 그렇게 느끼지 않았을까 하는 두려움은 없었고 다만 왜곡 공격을 당할 여지가 있지 않을까 그 우려를 많이 했다”고 밝혔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