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다시 마스크 벗는 영국 “다음 주부터 방역규제 전면 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가 19일 하원의 총리 질의응답(PMQ)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 정부가 마스크 착용, 재택근무, 백신 접종증명서 검사(백신 여권)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규제 조치들을 다음 주부터 모두 해제한다.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9일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도입했던 방역 규제를 27일부터 모두 해제한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영국 60세 이상 인구의 90%가 백신 부스터샷 접종을 마쳤고, 전문가들도 영국이 오미크론 정점을 지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이 같은 결정의 배경을 설명했다. 영국은 지난해 12월 초부터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백신 여권 제도는 모든 사업장에서 강제되지 않고 원하는 사업자만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학교, 공공장소 등에서의 마스크 착용도 법적으로 강제되지 않는다. 다만 영국 정부는 인구밀도가 높은 실내 공간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계속 권장한다는 방침이다.

동아일보

사진 AP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 정부는 요양원과 같은 특수시설에 대한 구체적 완화책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진자의 자가격리 의무는 당분간 유지되지만 3월 이후 완화될 전망이다.

다만 일부 보건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입원환자가 여전히 2만 명이 넘는 상황에서 방역 규제를 해제할 경우 오미크론 변이의 2차 확산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대중에게 잘못된 신호를 보낼 수 있다” “매우 성급하다”고 비판했다.

가디언은 존슨 총리의 빠른 규제 해제 조치가 보수당 내 원성을 달래려는 시도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영국의 전면적 봉쇄령 기간에 총리 본인을 포함해 총리실 직원들이 방역 조치를 위반한 이른바 ‘파티게이트’ 사건이 언론에 연일 보도되면서 보수당 내에서도 존슨 총리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자 경제 재개를 주장하는 보수당 의원들을 달래기 위해 꺼낸 조치라는 것이다.

임보미 기자 bom@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