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외국인 코로나 확진 증가하는데 3차 접종률 저조…중대본, 백신 접종 독려 본격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역 당국이 국내 거주 외국인의 접종률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 국내 거주 외국인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한 데 따른 조치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1월 19일 정례 브리핑을 열고 "외교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로부터 '외국인 근로자 3차 접종 및 방역관리 추진방안'을 보고받은 후 이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중대본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월 둘째 주(1.9~15) 기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국내 거주 외국인의 수는 총 3510명을 기록했다. 전체 확진자의 14.2%를 차지하는 비중이다.

국내 거주 외국인 확진자 발생 비중은 지난해 12월 넷째 주(3.5%)부터 매주 상승(3.5%→5.2%→ 8.3%)했다. 1월 둘째 주에는 14.2%까지 뛰었다.

중대본은 외국인 확진자 비중이 늘어난 원인을 '낮은 백신 접종률' 때문으로 봤다. 중대본은 "외국인 3차 접종률은 전 연령대에서 내국인 3차 접종률과 약 1.5배 차이가 났다"며 "특히 내국인의 3차 접종률은 44.4%를 기록했지만, 외국인의 3차 접종률은 28.7%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중대본 관계자는 "12월 넷째 주 이후 평택, 군산, 오산 등 주한 미군 군부대 관련 확진자가 지속 증가하고 있고 외국인이 많은 사업장과 외국인 지인 모임 등에서 집단 감염이 잦아 3차 접종을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방역 당국은 고용노동부, 외교부 등과 협력한 가운데 외국인 근로자가 많은 사업장, 주한미군 군부대와 해당 지역 방역 관리를 강화하고, 외국인의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고용노동부는 사업주와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외국인력상담센터 등에 16개 언어로 3차 백신접종의 온라인 예약 방법을 안내했다. 또 모든 근로자가 3차 접종을 마친 외국인 고용사업장은 방역 점검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지난 18일 주한미국대사관 측에 주한미군의 기지별 일일 확진자 통계 공개를 요청하고 주한미군의 3차 접종 독려를 당부했다.

행정안전부는 각 지자체와 함께 외국인 밀집 지역이나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3차 접종을 적극 안내하고 필요에 따라 방문 접종을 지원키로 했다.

이밖에 외국인종합안내센터(1345)에서 불법체류 외국인도 불이익 없이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다는 내용을 안내하는 등 3차 접종을 높이기 위한 홍보도 전개할 방침이다.

권성진 수습기자 mark1312@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