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석열 "안내견 '출입 환영' 적극 협조 매장에 세제 혜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머니투데이

(용인=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9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삼성화재 안내견학교를 방문해 장애인 관련 정책공약을 발표한 후 훈련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1.1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시각장애인을 위한 '안내견 출입 환영 스티커' 부착 캠페인을 하고 적극 협조하는 매장에는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밝혔다. 전방위적 인식 개선으로 안내견 출입이 자유로워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취지다.

윤 후보는 19일 페이스북에서 "안 된다는 말을 어찌나 많이 들었는지, 안 된다고 하면 시각장애인 안내견은 고개를 돌려 나갈 준비를 한다"며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에게는 이런 거절이 일상"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밥 한 끼, 커피 한 잔 하려고 해도 수없이 많은 문전박대와 거절을 당한다. 시각장애인분들은 안내견의 축 처진 어깨를 느낄 때 마음이 더 아프다고 한다"며 "이들의 발걸음에 용기를 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국 자영업자와 공공기관에 '안내견 출입 환영 스티커' 부착 캠페인을 하고 적극 협조하는 매장에 세제 혜택과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며 "은퇴한 안내견을 비롯한 특수목적견의 입양 관리를 강화하고 의료비 지원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강아지일 때부터 씩씩하게 교육을 받고 평생을 시각장애인의 눈이 되어준 안내견들"이라며 "사람들 곁에서 행복한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윤 후보는 시각장애인인 김예지 의원과 함께 경기도 용인 삼성화재 안내견학교에서 시각장애인 안내견 보행체험 행사에 참여했다. 윤 후보는 이 자리에서 은퇴한 안내견을 앞으로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밝히기도 했다. 장애인 정책에 있어서는 "장애라는 이유만으로 비장애인과 기회에 불공정이 있어서는 안 된다 하는 것이 제가 갖고 있는 장애인 정책의 기본 원칙"이라고 밝혔다.

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