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줌인]'내우외환' 바이든 초라한 1년 성적표…미국인들 화났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역대급 돈 쏟아붓고도 기록적 인플레

하루 확진자 80만명 최악 겨울 팬데믹

섣부른 아프간 철수·전쟁 위기 우크라 사태

경찰국가 역할 상실…대중국 패권전쟁 성과 미미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내우외환(內憂外患)’

오는 20일(현지시간) 취임 1주년을 맞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따라다니는 꼬리표다. 그는 1년 전 “미국이 돌아왔다”며 임기 시작을 알렸지만 미국 안팎의 민심은 급격히 싸늘해지고 있다. 그는 코로나19 최선봉에서 돈을 풀었지만 인플레이션만 일으켰고 우크라이나 사태 같은 대외 위험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게 냉정한 시선이다.

숫자가 이를 방증하고 있다. 미국 퀴니피액대가 지난 7~10일 성인 13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 수행이 긍정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33%에 불과했다. 취임 후 최저다. 대통령 취임 1년 만에 지지율이 30% 초반대로 내린 건 이례적이다.

친정인 민주당 지지율은 덩달아 하락세다. 여론조사기관 갤럽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민주당 지지층과 민주당 성향 무당파를 포함한 지지율은 42%로 나타났다. 공화당(47%)에 5%포인트 뒤졌다. 이 때문에 올해 11월 중간선거는 민주당이 참패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조롱 섞인 ‘조기 레임덕’ 여론은 ‘트럼프 부활론’으로 이어질 정도다.

이데일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AFP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악재-예기치 못한 인플레 폭등

무엇이 그의 추락을 불렀을까. 당장 손꼽히는 미국 내 악재는 물가 폭등이다.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7.0%를 기록했다. 1982년 6월(7.2%) 이후 39년6개월 만의 최대 폭 상승이다. 특히 휘발유(49.6%), 중고차(37.3%), 육류·가금류·생선류·계란류(12.5%) 같은 생필품 가격이 치솟았다.

인플레이션의 원인은 복합적이지만 바이든 정부의 ‘역대급’ 돈 풀기가 기저에 있다는데 반박의 여지가 없다. 학계와 시장에서 물가 경고등이 켜졌음에도 이에 대처하지 못했다는 비판론도 많다. CNBC가 여론조사기관 체인지리서치와 함께 지난달 17~20일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물가정책에 반대한다’는 응답이 72%에 달했다. ‘책임이 누구에게 있냐’는 물음에는 바이든 대통령이라고 답한 이가 38%로 가장 높았다.

완화적인 재정·통화정책에 뉴욕 증시가 초강세장을 보였지만, 밑바닥 민심이 최악이라는 것은 인플레이션 문제가 미국 사회의 불평등 문제까지 야기했다는 의미다. 월가의 한 금융사 인사는 “물가 폭등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는 게 컨센서스”라고 했다. 올해 내내 바이든 대통령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뜻이다.

코로나19 정책 실기론 역시 주요 악재다. 뉴욕타임스(NYT) 집계에 따르면 17일 기준 일주일간 하루 평균 확진자는 79만553명으로 나타났다. 2주 전보다 62% 급증했다. 최악의 겨울 팬데믹을 막는데 실패한 것이다. 이에 더해 백신 의무화 강행 논란은 민심 이반에 기름을 부었다.

국외 악재-경찰국가 지위 잃은 외교력

그를 향한 싸늘해진 민심은 국내 문제뿐만 아니다. 서투른 대외 정책도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민심 이반의 신호탄으로 작용한 것부터 섣부른 아프가니스탄 철수 결정이다. 그는 “미국 역사상 가장 오랜 전쟁을 끝낼 것”이라고 강조했는데, 현지 사정을 오판하며 철군 과정에서 극심한 혼란을 빚었다.

당장 발등에 떨어진 최대 난제 역시 외교 문제다. 전쟁 임박설까지 나오는 우크라이나 사태다. CNN 등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오는 21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만나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하기로 했다. 둘은 지난달 2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직접 만났지만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이번에도 해법을 찾기는 어려워 보인다.

우크라이나는 1991년 소련이 해체하면서 독립했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아직 하나의 공동체로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미국은 우크라이나가 엄연한 주권국가인 만큼 러시아의 군사 위협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마음이 급한 쪽은 미국이다. ‘2월 침공설’이 나올 정도로 유럽 대륙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는데도 경찰국가로서 외교력이 먹혀들지 않고 있어서다. 만에 하나 미국과 러시아간 ‘강 대 강’ 대결이 격화하는 가운데 군사 침공이 현실로 나타난다면 미국의 위상은 더 떨어질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 입장에서 위기 돌파 리더십을 잃는 치명타를 맞게 되는 것이다.

성과가 없는 대(對)중국 패권 전쟁 역시 그 연장선에 있다. 그는 북한의 잇단 미사일 도발에 첫 금융 제재를 감행한 데 이어 유엔 안보리를 통한 압박에 나섰다.

그러나 중국은 미국 보란 듯이 1년 반 만에 북한 화물열차 운행을 재개했다. 미국이 쿼드(QUAD), 오커스(AUKUS) 같은 동맹 연합을 통해 중국을 견제하고 있지만, 정작 중국은 ‘말만 앞서는’ 바이든표 외교에 별다른 압박을 느끼지 않는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미국 성인 54%는 퀴니피액대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외교정책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