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다시 5000명대, 오미크론 폭풍전야… “먹는 치료제 빠른 처방 준비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말인 오는 22일쯤 국내 오미크론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 검출률이 50%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설연휴를 지나서 다음 달부터는 오미크론이 델타를 대체해 우세종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델타 변이가 백신으로 집단면역을 이루지 못할 만큼 전파력이 강한데, 오미크론은 델타보다도 전파력이 2~3배는 강하다. 오미크론은 무증상 경증 환자가 많다고 알려졌지만, 확진자 숫자가 급격히 늘면 의료 대응 역량은 과부하가 걸릴 수밖에 없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오미크론 확산에 대비해 의료 체계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 “오미크론 환자 폭증 못 막는다”

19일 0시 기준 국내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5805명으로 고강도 거리두기에도 20일 만에 다시 5000명대를 기록했다. 정부는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주춤했던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오미크론은 델타보다 위중증률은 낮지만 전파력이 델타의 2~3배에 이를 정도로 강하다. 미국 워싱턴대학교 보건계량연구소(IHME)는 최근 한국은 오미크론 감염자가 폭증해 다음 달 25일쯤 최고치(하루 확진자 14만5000여명)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 대응 차원에서 하루 신규 확진자 7000명을 기점으로 현행 확진자 관리 중심의 방역 체계에서 중환자 사망자 관리 체계로 방역 체계 개편하는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재택치료·자가격리 기간을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기로 하고 동네의원, 동네약국이 코로나19 진단부터 환자분류, 치료로 이어지는 과정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현행 거리두기 정책으로도 오미크론 환자 폭증을 막을 수 없다고 본다. 그러니 확진자 수 폭증이 병원에 입원하는 환자 수 급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고 봤다. 감염 초기 환자를 찾아내 치료제를 신속히 투여하면 병상 부족 사태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미크론의 위중증률은 0.6% 정도로 낮다. 하루 5만명 정도의 확진자가 발생하면 하루 300명의 위중증 환자가 발생한다. 여기에 위중증률을 절반 정도로 낮춘다는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적극적으로 쓰면 위중증 환자는 150명대로 떨어질 수 있다.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한정된 의료역량을 고려해 유전자증폭(PCR)검사 대신 신속항원검사를 늘려야 한다”며 “신속항원검사는 PCR검사에 비해 정확도가 낮은 것은 맞지만, 확진자 수가 크게 늘고 양성률이 높아진다면, 확진자를 골라내는 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선비즈

왼쪽부터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 김병근 중소병원협회 정책이사(평택 박애병원 병원장), 정재훈 가천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재택치료 인프라도 치료 중심으로 정비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치료제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재택치료 인프라도 치료 중심으로 정비할 것을 제안했다. 엄 교수는 “매일 2만명씩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모든 환자에게 48시간 안에 먹는 치료제를 처방할 수 있는 수준의 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고,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긴급사태에 대비해 보건소에 전담 전화라인을 개설하는 등 인프라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근 중소병원협회 정책이사(평택 박애병원 병원장)은 “하루 확진자가 5만~10만명씩 나오면, 재택치료 관리센터가 이들을 모두 소화하기 힘들다”며 “단계적으로 전국 60여개 외래진료센터가기존에 하던 코로나 대면진료에 더해 먹는 치료제 투약(원내처방)까지 할 수 있게 허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생활치료센터는 백신 미접종자가 우선 입소할 수 있게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병근 이사는 “오미크론 증상이 경미하다고는 해도, 백신 미접종자가 많은 아동과 임산부의 경우 만약의 사태가 생길 수도 있다”며 “이들은 재택치료로 돌리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병원 입원 치료를 하기엔 의료 체계에 부담이 된다”고 설명했다.

국내 18세 이상 성인의 백신 접종률은 90%에 육박하지만, 소아 청소년과 임신부는 백신 접종률이 떨어지고, 현재 12세 미만 영유아는 백신을 접종하지 않고 있다.

김 이사는 “백신을 접종한 경증·무증상 환자들은 재택치료를 받고, 초기 증상이 경미하지만,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환자는 생활치료센터, 거점병원은 중등증 중증 환자, 상급종합병원은 중환자 중심으로 맡아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는 빠르게 늘고 있다. 지난해 12월 3주차(12월 12~18일) 91명이었던 주간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 수는 5주 만에 2679명으로 30배가량 늘어났다. 1월 2주차(1월 9~15일) 전국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26.7%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 대응책의 일환으로 동네의원, 동네약국이 코로나19 진단부터 환자분류, 치료로 이어지는 과정에 참여하는 의료체계 개편안을 마련해 오는 21일 발표한다. 박향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앞서 전날(18일) 국회에서 열린 ‘오미크론 대비 코로나19 장기전 의료체계 대토론회’에서 대형병원 중심의 재택치료 체계를 호흡기전담클리닉, 이비인후과 등 의원급 중심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김명지 기자(maeng@chosunbiz.com);최정석 기자(standard@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