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떠나는 루이비통·롤렉스…롯데 등 빅3 면세점, 브랜드 이탈로 이어질까 '전전긍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신수용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면세점들이 루이비통과 롤렉스 등 명품브랜드 철수로 기로에 놓였다. 이들 브랜드의 철수가 가시화 되면 매출 타격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하늘길이 막히고 여행객들이 줄며 따이궁(중국 보따리상) 의존도가 높아진 상황에서 해외 명품 업체들이 이를 문제 삼아 시내 면세점에서 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명품 브랜드 철수가 이어지면 코로나19 상황이 끝난 이후에도 면세점의 경쟁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명품 브랜드가 관광객을 오프라인 매장으로 끌어오는 일종의 '모객효과' 등 면세점 영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 루이비통 철수 본격화되나...매장 수 가장 많은 롯데면세점 타격 불가피

19일 업계에 따르면 루이비통은 지난 1일부터 롯데면세점 제주점 루이비통 매장 영업을 중단한 상태다. 올해 중 신세계와 신라 등 나머지 시내 면세점에서의 철수 작업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이미 예고된 수순이었다. 루이비통은 지난해 한국 시내 면세점 철수를 예고했다. 명품업계는 루이비통 측은 따이공 매출 위주의 시내 면세점이 브랜드 가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우려해 이 같은 대책을 세운 것으로 보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신수용 기자 = 2022.01.18 aaa22@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면세점을 통해 구매한 따이공 상품도 있지만 이른바 짝퉁(가품)이 이들이 판매하는 제품에 섞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제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글로벌 명품 브랜드가 따이공을 꺼리는 이유다.

루이비통 철수 가속화 전망에 면세업계에선 명품 브랜드의 철수가 코로나19 이후 회복세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명품 시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세계 3대 브랜드 중 하나인 루이비통이 이탈하기 때문이다.

특히 루이비통 매장을 가장 많이 보유한 롯데면세점은 난감한 상황이다. 롯데면세점은 루이비통이 입점한 국내 시내면세점 총 7개 중 4개를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 나머지 2개는 신라면세점이 운영하고 있으며 신세계는 1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이 4조 936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5%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13억원으로 723억원이 줄어 드는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루이비통 철수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롯데면세점 측은 "철수 여부와 시점은 아직 논의 중"이라며 "확정된 사안이 아니고 면세점 사별로 조율 중"이라고 말했다.

경쟁사가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는 점도 롯데면세점 입장에선 대처가 필요한 부분이다. 신라면세점은 중국 내수 시장과 온라인에 집중하며 판매 채널 다양화를 꾀하고 있다.

신라면세점은 지난해 7월 하이난성 하이요우 면세점과 협약을 맺고 중국 내수 시장에 뛰어들었다. 하이난성은 '중국판 하와이'로 불린다. 중국이 하이난 내국인 면세 쇼핑 한도를 크게 늘리면서 중국 국영면세품그룹(CDFG)의 매출은 2020년 1위로 올라섰다.

온라인 판매 활로도 넓혔다. 신라면세점은 지난해 자체 채널인 신라트립 외에 쿠팡과 삼성물산 패션의 SSF샵 등 온라인 판매 채널에서 재고 면세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신세계는 자사 온라인몰인 SSG닷컴과 SI빌리지 등을 통해 브랜드의 면세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선물하기에도 입점했다.

루이비통이 속한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LVMH) 그룹에는 디올, 셀린느, 펜디, 지방시 등도 속해 있다는 점에서 유사한 사태가 벌어질 것이란 우려도 제기됐다. 지난해 말 롤렉스도 서울·제주·인천공항 매장 3곳 외 국내 면세 매장을 정리했다.

면세점 관계자는 "루이비통 등 하이엔드 브랜드는 타 명품 브랜드 입점과 모객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며 "다른 브랜드까지 동요하면서 이탈할 수 있어 코로나19 이후 관광객들이 오프라인 면세점에 방문할 요인이 사라지는 셈"이라고 말했다.

루이비통 측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루이비통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 별도의 결정이 내려온 내용이 아직 없다"며 말을 아꼈다.

뉴스핌

◆ 루이비통 철수하고, 수수료는 치솟고…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中 따이공'

국내 면세점 매출에서의 따이궁 비중은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이 제한되면서 90% 수준으로 뛰었다. 일반 관광객의 면세점 방문이 어려워지며 따이궁에 의존하는 매출 비중이 높아졌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외국인 관광객이 사라지면서 유일한 고객인 따이궁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수료도 계속 바뀌고 있다"며 "하늘길이 막힌 상황에서 매출은 계속 내야 하니 '울며 겨자 먹기'로 따이공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따이궁은 송객수수료(구매 매출 기준)와 추가 할인 등의 혜택을 받고 면세점들을 돌면서 화장품과 명품 등을 싼 값에 대량으로 구매해 중국 내 일반 소비자들에게 유통한다.

실제로 국내 면세점이 따이궁 등 고객 유치를 위해 쓰는 돈인 송객 수수료가 올해 2조원을 훌쩍 넘어섰다. 지난해 국내 면세점의 송객 수수료 9000억원과 비교해 약 2.5배로 늘었다.

수수료는 높아졌지만 면세점 매출은 급감했다. 2020년 국내 면세점 매출은 15조 5042억원이다. 코로나19 발생 직전인 2019년 24조 8586억원 대비 37.63% 감소했다. 지난해 역시 18조원 전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aaa2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