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부겸 총리 "백신 이상반응으로 입원치료 땐 방역패스 인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유효송 기자] [(상보)]

머니투데이

김부겸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9일 "접종자와 미접종자를 함께 보호한다는 방역패스 제도의 취지를 살리고자 이상반응 때문에 입원치료를 받은 분들까지 방역패스 대상자로 인정해드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COVID-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방역패스를 방역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방역패스의 적용 대상과 수준은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공감대와 합의를 이루어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며 "국민들께서 더 이상 불편과 혼란을 겪지 않도록 관련 소송에 대한 법원의 조속한 결정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부장판사 한원교)는 보건복지부 장관·질병관리청장·서울시장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하고 방역패스 의무적용시설인 17종 시설 중 서울 내 3000㎡ 이상 상점·마트·백화점의 방역패스 효력을 정지한 바 있다.

김 총리는 "오미크론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신규확진자 4명 중 1명꼴로 오미크론에 감염되고 있고 이르면 금주 내에 오미크론이 국내 우세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확인되고 있듯이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 그 확산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지만 준비된 전략에 따라 빈틈없이 대비한다면 확진자 수가 늘더라도 충분히 위기를 극복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역 강화, 역학조사 효율화, 병상 확충, 먹는 치료제 사용 등 우선 추진할 과제는 곧바로 시행하면서 방역상황에 맞게 지속 보완해 나가겠다"며 "신속항원검사 활용, 동네 병·의원 참여 등을 통한 진단검사 및 치료체계 개편과 같이 큰 틀의 변화가 필요한 과제는 현장에서 혼선이 없도록 치밀하게 준비해서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백신 접종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 백신접종은 오미크론 변이에도 여전히 효과적인 대응수단"이라며 "3차 접종까지 마치면 오미크론 감염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3차 접종을 늦추면 늦출수록 오미크론의 위협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며 "나 스스로와 가족, 이웃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3차 접종 참여를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김 총리는 " 지금까지 코로나는 면역이 취약한 집단을 여지없이 공격해왔고 오미크론의 위협이 임박한 시점에서 청소년의 예방접종률을 높이는 것도 시급한 과제"라며 "부모님의 걱정을 덜어드리기 위해 청소년의 경우 이상반응 발생시 의료비 지원 조건을 더 확대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내일(20일)은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나온지 2년째가 되는 날"이라며 "세계적으로도 우리의 대응역량이 인정받고 있어 국민 모두가 자부심을 갖고 끝까지 싸워내 반드시 이 역병으로부터 일상을 회복해내는 한해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유효송 기자 valid.s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