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尹, ‘손바닥 王자’ 이어 무속 논란 확산할라… 조직 해산 결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보도 후 네트워크본부 해체

권영세 “전모씨, 고문 임명한 적 없다”

與, 집중공세… “오해 차단” 빠른 대응

세계일보

지난해 10월1일 MBN 주최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TV토론회에서 윤석열 후보가 손을 흔드는 제스처를 취하던 중 손바닥에 써진 ‘임금 왕(王)’자가 포착됐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무속인 ‘건진법사’가 활동했다는 논란에 휩싸인 선거대책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한다고 18일 발표했다.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시간부로 소위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시다시피 네트워크본부는 윤석열 대선 후보의 정치 입문 무렵부터 함께한 조직으로, 해산은 후보의 결단”이라고 부연했다. 권 본부장은 이번 해산을 두고 “윤 후보와 관련해 불필요하고 악의적인 오해가 확산하는 부분을 단호하게 차단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본지는 건진법사로 알려진 무속인 전모씨가 네트워크본부에서 ‘고문’이란 직함으로 활동하며 윤 후보의 메시지와 일정, 인사 등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

권 본부장은 ‘건진법사의 선대본부 내 활동을 인정하는 것이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전혀 그런 식으로 해석해선 안 된다. 고문이라는 건 스스로 붙인 명칭에 불과하고 공식 임명한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전씨가) 선대본부에 관여했다는 것을 점검해 봤는데 전혀 없었다”고도 했다.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들께서 혹시나 오해의 소지를 갖고 계신다면 빠른 조치를 하는 것이 맞다고 우리 선대본부에서 결론을 내렸다”고 부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세를 이어갔다. 송영길 대표는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국가의 주요한 의사결정을 무당과 무속에 의존하는 국가 결정권자가 있다면 대단히 위험하고 불안한 일”이라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선거 공식기구에 대놓고 무당을 임명할 정도면 이는 샤머니즘 숭배”라고 질타했다.

◆‘王’자 이어 무속 논란 확산에 ‘조직 잘라내기’

국민의힘 윤 후보가 건진법사의 선대본부 활동 의혹이 제기된 지 하루 만인 이날 네트워크본부 해산 결정을 내린 건 조직적 대응을 통해 ‘무속 리스크’를 차단하려는 조치로 분석된다. 지난해 윤 후보의 ‘손바닥 왕(王)자 ’ 논란과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영적인 사람” 발언 등이 겹치며 이를 방치하다가는 ‘무속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이란 우려에서다.

국민의힘 권 선대본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건진법사 전모씨의 선대본부 내 활동을 인정하지 않는다“면서도 “소문의 근본 차단을 위해 극단적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도 밝혔다. 국민의힘 관계자들은 일제히 “전씨에게 공식 직책은 준 것이 아니다”, “임명장도 주지 않은 분”이라며 전씨의 선대본부 내 개입을 부인했지만, 전씨가 올 초 선대본부에서 윤 후보를 안내하며 일정 역할을 했던 사실이 공개되자 논란의 대상이 된 조직을 잘라내는 방식으로 급한 불 끄기에 나섰다.

세계일보

국민의힘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이 18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속인 개입 논란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부른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인물이었던 최서원씨(개명 전 최순실)를 떠올리게 하는 점에서 국민의힘에게 특히 민감한 부분이다. 특히 윤 후보는 지난해 당 경선 TV토론회 때 손바닥에 왕(王)자를 적고 나타난 사실이 밝혀지며 정치 신인인 윤 후보가 경험 부족을 무속 신앙으로 메우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았다. 배우자 김씨 역시 최근 논란이 된 ‘7시간 통화 녹음 파일’에서 “나는 영적인 사람이다”, “내가 신을 받거나 이런 건 전혀 아닌데, 내가 웬만한 사람보다 잘 맞힌다” 등 발언한 사실이 공개되며 무속 논란에 불을 붙였다. 이러한 논란은 ‘불안한 후보’, ‘준비가 덜 된 후보’라는 인식을 자극할 수 있다. 따라서 문제로 거론된 조직을 곧바로 도려내는 대응으로 확산을 방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김씨가 최근 방송된 ‘7시간 통화’에서 한 “나랑 우리 아저씨(윤 후보)는 안희정(전 충남지사) 편” 등의 발언이 ‘미투 2차 가해’라는 논란 진화에도 나섰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유튜브 채널 인터뷰에서 “사적인 전화 통화에서 밝힌 내용을 갖고 (성폭행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란 표현은 성립하기 쉽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주영·이현미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