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논 물관리로…쇠똥을 고체연료로…‘탄소저감’ 농축산기술 개발·보급 박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50 탄소배출 1520만톤 수준 목표
벼 중간 물떼기 1주→2주 이상 늘려
온실가스 배출 25% 감소 효과 기대
숯 형태 물질 살포 땅에 탄소저장도
농진청, 저감기술 효과적 확산 위해
2030년까지 농기센터 156개로 확대

농축산 부문은 정부가 목표로 하는 ‘2050 탄소중립’의 핵심 분야 중 하나다. 전 세계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규모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6.5%에 달한다. 이에 따라 정부가 농업 분야에서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내놨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에 효과적인 기존 기술을 보완하고, 개발 중인 저탄소 농업기술을 현장에 보급·확산한다는 것이 골자다.

16일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의 ‘2050 탄소중립 실현 농업기술 개발과 현장보급 추진전략’을 보면, 정부는 2050년까지 농축산 분야(난방 등 에너지 제외) 온실가스 배출량을 1520만t(2019년 2090만t)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은 크게 탄소 저감 농업기술 실용화 확대, 온실가스 흡수기능 강화, 현장 확산 등으로 구분된다.

■ 중간 물떼기 1주→2주 이상으로

탄소 저감 농업기술은 농업, 축산, 에너지 등 3개 분야에서 기존 대책을 보완하고 기술을 개발해 신속하게 보급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다. 농업 부문에서는 논에서 발생하는 메탄을 줄이기 위해 논바닥에 실금이 보일 때까지 논을 말리는 ‘벼 중간 물떼기’ 기간을 현 1~2주에서 2주 이상으로 늘린다. 장기간 논에 물이 채워진 경우 내부 미생물로 인해 용존산소(물속에 녹아 있는 산소)가 소모되면서 메탄이 발생하는데, 논에 물이 차 있는 시간을 줄이면 그만큼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농진청은 “중간 물떼기 기간을 2주 이상으로 연장할 경우 농업용수 사용량을 줄이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지금보다 25% 이상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중간 물떼기 기간을 연장해 논바닥이 갈라진 시간이 지속되면 논 친환경 제초 역할을 하는 왕우렁이가 사라질 수 있다는 반론도 나온다. 농진청 관계자는 “왕우렁이는 중간 물떼기와 같은 건조 환경이 2개월 동안 지속되더라도 95% 이상 생존이 가능해 2∼3주로 중간 물떼기 기간이 연장되더라도 왕우렁이 생육에는 별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벼 재배농법 디지털화의 일환으로 논 물높이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자동물꼬시스템도 개발한다. 감지기(센서)와 카메라를 활용해 굳이 논에 나가지 않아도 물관리를 쉽게 할 수 있다. 정부는 올해 이러한 ‘논물관리 기술 보급사업’ 확대를 통해 지난해 10만t에 그친 메탄 감축량을 2030년까지 54만t까지 늘릴 계획이다.

축산 부문에서는 소 등 가축의 되새김질과 분뇨를 통해 배출되는 메탄을 줄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소는 4개의 위를 거쳐 음식을 발효시키는데, 소화 과정에서 나오는 트림이나 분뇨에서 주로 메탄이 발생한다.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23배 이상 강력한데, 소 한 마리가 매년 70~120㎏의 메탄가스를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규모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6.5%에 달하고, 이 중 63%는 가축의 장내 발효와 분뇨 처리 등에서 발생한다. 농진청은 가축 분뇨를 고체연료로 만들어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해 석탄과 석유 등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나아가 열분해를 통한 합성가스(수소와 일산화탄소 등) 생산 기술을 개발해 사업화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아울러 메탄 저감 효능이 있는 사료를 개발하고, 온실가스 배출량과 사료비를 줄일 수 있도록 한우 사육기간을 31개월에서 3개월가량 단축하는 기술도 현장에 보급할 계획이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태양광, 지열 등 복합열원을 이용하는 냉난방 시스템을 개발해 현장에 적용한다. 농업 부산물(바이오가스 등)로 수소 에너지를 생산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농업시설의 보온·단열 성능을 향상시키는 소재를 현장에 보급해 온실 난방 에너지를 절감한다.

■ 농경지 바이오차 보급·확산

농경지의 온실가스 흡수 기능을 강화하는 정책도 병행된다. 농경지의 바이오차(Biochar) 보급과 확산을 위해 적정 사용 기준을 마련한다. ‘바이오매스’와 ‘숯’의 합성어인 바이오차는 목재와 왕겨 등을 고온에서 산소 없이 열분해해 숯 형태로 만든 물질로, 토양에 살포하면 토양 내 탄소를 저장할 수 있다. 토양의 탄소 저장 능력을 키우기 위해 피복작물 재배량도 늘린다. 피복작물은 토양의 침식과 비료 유출을 막기 위해 과수 등의 사이에 재배되는 작물이다.

농경지 탄소 저장을 위한 실천 지침서(매뉴얼)도 개발해 지방자치단체나 현장에서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참여도가 높은 농가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농진청은 이러한 기술들의 효과적인 현장 확산을 위해 지난해 기준 5개에 불과한 전국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2030년까지 156개로 늘려 탄소 감축 거점기관으로 육성한다.

김두호 농진청 차장은 “비료·농약의 과다 투입과 가축 분뇨 등으로 온실가스 배출과 환경 부담이 커지고 있다”며 “저탄소 농업기술이 현장에 조기 확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안광호 기자 ahn7874@kyunghyang.com

▶ RPG 게임으로 대선 후보를 고른다고?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