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김건희 녹취록' 맞불?... 장영하, 이재명 160분 욕설 녹음 공개

댓글 2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직간접 지원
한국일보

'굿바이 이재명' 저자 장영하 변호사가 18일 국회 소통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욕설 파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장외저격수 장영하 변호사가 이 후보의 과거 욕설이 담긴 통화녹음 파일 34건을 18일 공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가 공개된 데 대한 맞불 차원으로 보인다. 장 변호사는 ‘굿바이, 이재명’의 저자다.

욕설, 유동규 언급 등 160분 분량


국민의힘 ‘이재명 국민검증특위’ 소속인 장 변호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 후보의 육성이 담긴 160분 분량의 녹음 파일을 언론에 공개했다. 그간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됐던 이 후보의 이른바 '형수 욕설' 녹음 파일도 포함돼 있지만 다수는 이날 처음 공개되는 것이라고 장 변호사는 밝혔다.

파일에는 주로 이 후보가 전화로 형 재선씨 부부에게 욕설하는 내용과 형에게 정신병원 입원을 압박하는 듯한 음성이 담겼다.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의 핵심 피고인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언급하는 부분도 있다. 재선씨가 숙명여대 음대를 졸업한 이 후보 배우자 김혜경씨를 거론하며 “유동규가 음대 나왔는데 뽑았느냐”라고 묻자, 이 후보는 “그건 또 어떻게 알았어”라고 답한다.

장 변호사는 “음성파일을 동영상 형태로 바꿔 페이스북에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며 “국민이 이 후보의 실체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앞서 16일 김건희씨와 유튜브 채널 ‘서울의소리’ 관계자가 나눈 통화 녹취 내용이 알려지자 국민의힘은 형평성을 이유로 “이 후보 욕설 파일도 방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회견도 선거대책본부 산하 클린선거전략본부가 직간접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자회견장 대관 역시 선대본부 대변인 명의로 이뤄졌다.

李 "거듭 깊이 사과"... 민주 "장영하 즉각 고발"

한국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여성위원회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행사를 마친 후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 변호사의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 만난 이 후보는 “가족의 내밀한 문제고, 말씀드리기 어려운 사정이 있긴 하지만 공인으로서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다만 이날 공개된 녹음이 미공개 파일이라는 주장에는 “당시 형님 부부가 여러 개를 녹취해 이미 공개돼 있던 것이 다시 드러난 것으로 보인다”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는 즉각 법적 대응에 착수했다. 선대위 공보단은 입장문에서 “장 변호사를 후보자 비방죄로 즉각 고발한다”면서 “불법 배포한 자료를 선별 편집해 공개하는 행위 역시 선관위 지침에 위배될 뿐 아니라 후보자 비방죄와 선거법 위반에 해당하므로 즉시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