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靑 "대통령 순방, 놀러 간다는 건 어느 나라 국민인가"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대통령 국익 외교를 외유라 하면 국민이 용납하겠나"
"갈 수 있다면 한 나라도 더 방문…다음 정부 위한 것"
"안보 말로 하는 거 아냐…지난해 우리도 SLBM 완성"
"여야 후보 추경 확대 요구…국회서 논의하면 될 일"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14일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확산 및 오미크론에 대비한 방역지침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01.14.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중동 3개국 순방에 대해 야권이 '외유성'이라고 비판하는 것을 두고 "일정표가 공개되고, 성과가 보이고, 정리가 되는데, 그것을 놀러간다고 표현하는 것은 어느 나라 국민이냐"며 "국민들로부터 환영받지 못할 말씀"이라고 반박했다.

박 수석은 이날 오후 JTBC 방송 '썰전 라이브'에 출연해 "대통령의 외교는, 문재인 대통령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어떤 대통령도 대한민국의 국익을 위해서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은 먼저 "코로나는 코로나대로 최선을 다해서 세계에서도 비교적 모범적으로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도, 미래 먹거리를 만드는 일에 대통령은 더 치중해야할 부분도 있지 않겠나. 두 가지를 잘 해야한다"면서, 순방의 목적에 대해 밝혔다.

이어 대통령 순방을 '외유'라고 비판하는 것에 대해 "농담일 것"이라고 일축하며, "그렇게 이런 큰 성과를 거두고, 미래를 위한 디딤돌을 놓는 대통령의 국익 외교를 외유라고 표현한다면 국민이 용납하겠나. 그런 것은 극히 일부 이야기일 것이고 국민들께서 평가하시리라 믿는다"고 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이 최근 참모회의에서 "갈 수 있다면 마지막까지 한 나라도 더 방문해야 한다"고 말한 배경에 대해서는 "전 세계 코로나 상황으로 대통령 정상 외교마저도 순연이 됐다"며 "임기 마지막까지 약속했던 일정을 하나라도 빨리 소화해줘야 다음 정부에 부담을 안 드리는 일이 된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예정됐던 모하메드 아부다비 왕세제와의 정상회담 취소에 대해선 "출발 전부터 그런 정보를 공유했고 UAE측에서 예기치 못한 급박한 상황으로 해서 저희에게 양해를 구해왔고 저희는 아주 충분하게 양해를 했다"며 "그러나 충분하게 얻을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소화했고 성과를 거뒀다"고 했다.

그러면서 "외교 참사, 결례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왕세제가 (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서 25분간 통화를 했고 '형제국', '나의 제2의 국가'라는 표현을 하면서 미안하다고 했고, 전화 회담을 통해서 직접 못 만났지만 (대면 회담에서) 나누기로 한 이야기를 충분하게 잘 나누는 성과 거뒀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 순방 기간 북한이 올해 들어 네 번째 무력 시위를 감행한 것에 대해서는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를 통해) 강한 유감을 표시한 바 있다"며 "북한이 무력을 증강시키고 도발을 한다고 할 때 그것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강한 국방력을 우리 스스로 증강시키는 것이 가장 현명한 길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가 북한 미사일 발사를 '도발'로 말하지 못한다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비난한 것에 대해서는 "안보라는 건 말로 하는 게 아니다"라며 "(지난해) 세계 7번째로 운용 중인 잠수함에서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발사를 시원하게 성공하는 모습을 국민들은 보셨고,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로 인해 탄두중량이 무제한 해제되면서 지대지 미사일 성공도 보셨다"고 반박했다.

한편 박 수석은 여야 대선후보들이 정부가 제안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규모 14조원보다 더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선 "정당이나 여야 후보는 누구라도 할 거 없이 선거 때이기 때문에 정부 입장보다 앞서갈 수 있다"며 "당정 협의, 여야 협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손실 피해를 보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어떻게 손실을 보전할까에 논의 초점이 맞춰져 있고 정부는 국무회의를 거쳐서 추경안을 제출할 텐데, 그걸로 국회가 논의하면 될 일"이라며 "소상공인을 위한 추경 방법을 찾는 것이기 때문에 취지를 잃지 않고 협의하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ksj8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