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독일 "북 단거리탄도미사일 발사 규탄…핵협상 시작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를린=연합뉴스) 이율 특파원 = 독일 정부는 전날 이뤄진 북한의 최근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단호히 규탄한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연합뉴스

안나레나 배어복 독일 외교장관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배포 및 DB 금지]


독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에서 "북한은 미국과 한국의 되풀이되는 대화제의에 응하는 대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일방적으로 위반하고, 국제적, 지역적 안보를 무책임하게 위태롭게 했다"고 규탄했다.

독일 정부는 북한에 추가적인 시험발사를 중단하고, 안보리의 결의를 철저히 지키며, 핵과 미사일프로그램의 감축을 위한 진지한 협상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그는 강조했다.

북한은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프로그램에 대해 '완전하고, 불가역적이고, 검증 가능한' 종결을 할 의무가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북한은 17일 오전 평양시 순안비행장 일대에서 동북쪽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이는 새해 들어 네 번째 발사다.

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는 '북한판 에이태큼스'(KN-24)인 것으로 파악됐다.

연합뉴스

북한 "어제 전술유도탄 검수사격시험 진행"…김정은 불참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17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는 '북한판 에이태큼스'(KN-24)인 것으로 파악됐다. 조선중앙통신은 18일 "국방과학원과 제2경제위원회를 비롯한 해당 기관의 계획에 따라 17일 전술유도탄 검수사격시험이 진행됐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참관하지 않았다. 2022.1.1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yuls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