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위기의 바이든…美민주당 42% < 공화당 47% 지지율 역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임기 첫해부터 코로나·아프간 철군
40년만에 최대폭 인플레 겹치며
지지율 하락, 민주당도 동반약세
11월 중간선거 앞두고 지지층 결집
투표권 확대법 통과 승부수 던져
필리버스터 규칙 변경 정쟁 예고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오는 20일(현지시간) 취임 1주년 맞는다.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20일(현지시간) 취임 1년을 앞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인기가 급락하면서 야당인 공화당 지지율이 민주당을 역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공화당이 장악한 주들의 투표권 제한 법안을 무력화하기 위한 총력 대응을 선언했다. 40% 초반이라는 역대 최저 수준의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는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해 투표권 확대라는 승부수를 던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바이든·민주당 지지율 동반하락

17일(현지시간) 미 여론조사기관 갤럽이 무작위로 성인 1만2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율은 지난해 1분기 30%에서 4분기에는 28%로 떨어졌다. 공화당 지지율은 같은 기간 25%에서 28%로 상승해 4분기 기준으로 민주당과 동률을 이뤘다.

무당파의 성향까지 반영했을때 민주당 계열 지지율은 지난해 2분기 49%, 3분기 45%, 4분기 42%로 하락세를 보였다. 이와 달리 공화당 계열 지지율은 같은 기간 43%, 44%, 47%로 꾸준히 올라가 4분기 기준으로 민주당 계열을 5%p 앞섰다. 공화당 계열이 5%p 우위를 보인 것은 1995년 초 이래 처음이다.

민주당의 약세는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과도 맞물려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2분기까지 안정적 지지율을 유지했지만 3분기 들어 여름철 코로나19 재유행, 혼란스러운 아프가니스탄 철군 등으로 인해 지지율이 떨어지기 시작했다. 4분기에도 오미크론 변이 등 코로나19 확산세 지속에다 높은 인플레이션까지 겹치면서 취임 이래 최저치 지지율이 속출하는 지경이다.

■코로나19 재확산·인플레에 발목

코로나19 재확산과 대규모 경기부양책에 따른 물가급등, 미 의회에서의 핵심 입법 답보 등의 상황은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을 끌어내리고 있다.

코로나19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대처는 지난 1년간 대체로 긍정 평가를 받아 왔지만, 지난해 여름 델타 변이에 이어 연말연초 오미크론 변이의 기록적인 대유행으로 인해 최근 비판적인 여론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백신 접종 및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둘러싼 논쟁도 격화되면서 과학적이어야 할 코로나19 대응마저도 정쟁으로 물들고 있다.

40년만의 최대폭 상승을 기록하고 있는 물가는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CBS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대처 중 가장 부정론이 높았던 항목이 바로 '인플레이션(지지한다 30%, 지지하지 않는다 70%)'이었다. 이는 이민정책(64%), 아프간 철군·경제·경찰 및 치안문제 (62% 이상)를 훌쩍 뛰어넘은 수치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속도를 높이고, 오는 3월 조기 금리인상에 나설 가능성을 내비치며 물가 잡기에 나서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급증한 수요와 함께 코로나 확산에 따른 공급망 차질로 인한 것인 만큼 물가를 조기에 안정시키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중간선거 패배 위기감 겹쳐

바이든 대통령은 공화당이 장악한 주에서 투표권 제한 법안을 무력화하기 위한 총력 대응을 선언했다. 특히 민주당이 투표권 확대를 위해 추진 중인 법안 통과를 위해 상원의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 진행 방해) 규정 변경까지 언급하면서 치열한 정쟁을 예고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11일(현지시간) 클라크 애틀랜타대와 모어하우스대의 센터 컨소시엄에서의 연설에서 "투표 자유 법안을 통과시켜 달라. 유권자 억압을 막기 위해 통과시켜 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민주당이 장악한 미 하원은 투표권 확대를 위해 '투표 자유법'과 '존 루이스 투표권 증진법'을 처리했지만, 상원에서 공화당의 반대로 묶여 있다. 이론적으로는 상원에서 과반 찬성으로 통과가 가능하지만 현재로선 공화당이 필리버스터를 요구할 경우 이를 넘어설 방법이 없다.

필리버스터를 무력화하기 위해서는 상원 100석 중 60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지만, 민주당(친민주당 성향 무소속 포함)과 공화당은 50석씩 양분하고 있다. 공화당 협조 없이는 투표권 확대 법안 통과가 어려운 상황인데, 공화당 상원의원 전원이 이 법안을 반대하고 있다. 그래서 바이든 대통령이 들고나온 게 필리버스터 규칙 변경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투표권 법안 처리 방안이 필리버스터 규칙을 없애는 것을 뜻하더라도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이러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