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함평 달려간 安…노장철학 대가 최진석 '선대위 원톱' 영입(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진석 "안철수, 도덕적 결함 하나도 없는 분…불안 잠재울 것"

(함평=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18일 중앙선대위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를 영입했다.

안 후보는 이날 최 명예교수의 고향인 전남 함평의 자택을 찾아 1시간가량 차담을 나눈 뒤 취재진과 만나 "오늘 상임선대위원장으로 모시려고 찾아뵀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합뉴스

함평으로 먼 길 온 안철수
(함평=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8일 오후 전남 함평군 대동면에서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안 후보는 이날 예정된 일정을 취소하고 노장 철학의 대가이자 문재인 정부에 대해 비판적 발언을 해 온 최 명예교수의 자택을 찾았다. 2022.1.18 iso64@yna.co.kr


노장(노자·장자) 철학의 대가인 최 명예교수는 앞서 5·18 역사왜곡처벌법이 표현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취지의 시를 발표하는 등 문재인 정부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왔다. 진영정치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해왔다.

특히 최 명예교수가 "우리나라에는 낡은 진보와 낡은 보수만 남았다"며 기존 정당이 아닌 제3세력의 등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던 점은 안 후보의 지향점과도 겹친다.

안 후보는 이날 최 명예교수를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기 위해 예정된 일정을 취소하고 전남 함평으로 향했다.

안 후보와 최 명예교수의 만남은 이번이 두번째다. 지난해 10월에도 안 후보는 함평 '호접몽가'에서 최 명예교수와 지도자의 덕목 등을 주제로 대담을 나눈 바 있다.

안 후보의 제안을 수락한 최 명예교수는 사실상 '원톱'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신용현·이신범 공동선대위원장과 함께 안 후보의 선거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의 이번 대선 첫 캠프 내 영입인사이기도 하다. 중도 확장성 있는 인사를 영입하며 본격적인 '세 불리기'에 나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연합뉴스

최진석 교수와 손잡은 안철수
(함평=연합뉴스) 조남수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18일 오후 전남 함평군 대동면 '호접몽가'에서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와 손을 맞잡고 있다. 안 후보는 이날 예정된 일정을 취소하고 노장 철학의 대가이자 문재인 정부에 대해 비판적 발언을 해 온 최 명예교수의 자택 '호접몽가'를 찾았다. 2022.1.18 iso64@yna.co.kr


안 후보는 "평소에도 최 교수님을 존경해왔다. 쓰신 책도 열심히 읽고 여러가지로 배움을 많이 얻었다"며 "흔쾌히 수락해주셔서 얼마나 감사한 마음인지 모르겠다. 반드시 선거에서 승리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에 이데올로그(ideologue·이론적 사상가)가 참 없다는 생각을 예전부터 해왔다"며 "(최 명예교수가) 캠프의 사상적 중심이 되어주시고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환경과 우리나라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대중에게 열심히 알려주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 명예교수는 안 후보를 "우리 사회에 팽배해있는 도덕적 결함이 하나도 없는 분"이라고 추켜세우며 "도덕적 결함이 하나도 없는 분만이 대한민국의 불안을 잠재울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돕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 걱정하는 전화를 많이 받았다. 철학자가 험한 정치의 영역에 들어가면 망신만 당할 수 있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다"며 "그런데도 안 후보를 도와야겠다고 마음을 먹은 것은 우리나라가 그만큼 흔들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권교체도 중요한 사명이지만 그다음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안 후보가) 분명한 비전을 갖고 있고 실천적 역량도 갖고 있다"며 "나라를 살리는 마음으로 안 후보를 돕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말했다.

as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