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설 택배대란 현실화되나…우체국·한진택배도 출고 제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은령 기자]
머니투데이

CJ대한통운 택배노조가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지 열흘째 되는 6일 서울 중구 CJ본사 앞에 택배차량이 서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택배업계 1위 CJ대한통운 노조(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의 파업이 3주째 이어지면서 설 명절을 앞두고 택배 대란 우려가 현실화하고 있다. CJ대한통운 노조 지역 택배 배송이 차질을 빚고 있는데 이어 우체국, 한진택배 등 다른 택배사들도 물량 폭증으로 출고를 제한하기 시작했다. 택배 물량이 집중되는 명절 기간 파업으로 인해 소비자들과 영세 자영업자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다.

18일 e커머스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한진택배는 택배 물량이 급증한데 따라 서비스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출고 물량을 제한하는 특별운영 기간을 둔다고 고객사에 공지했다. 17일, 24일, 2월3일 등 3일간 고객사별로 일일 발송 물량을 제한한다는 내용이다. 한진택배가 지난주 경기 성남시, 경남거제시, 울산광역시 등 CJ대한통운 파업 지역에서의 택배 발송 자제 요청을 한데 이어 출고 제한에 까지 나선 것이다.

앞서 우체국택배도 CJ대한통운 노조 파업 지역을 중심으로 발송 제한 조치를 취한 바 있다. 롯데택배 역시 성남, 울산 등 일부지역 물량 증가로 송장 출력을 제한하고 있다. 각 e커머스 업체들도 입점 판매자 등에게 이 같은 사실을 안내하고 분산 출고 등을 당부했다. 각 택배사들이 물량 증가로 개인고객 택배는 이미 접수를 마감한 곳도 있어 영세 소규모 판매자들의 경우 발송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생겨나고 있다.

문제는 택배 배송 차질 여파가 커지고 있지만 파업 상황은 개선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CJ대한통운 사측과 노조는 여전히 별다른 소통없이 팽팽한 기싸움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노조원 1650명은 지난달 28일을 기해 총파업에 들어갔다. 파업참여자는 CJ대한통운 전체 택배기사 2만명의 8% 가량이다.

CJ대한통운본부는 지난 14일부터 100인 단식농성에 돌입했고 사측에 '72시간 공식대화'를 제안했다. 하지만 CJ대한통운 측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노조는 기자회견을 통해 "설 택배대란을 막기 위한 대화를 제안했지만 CJ대한통운은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며 "택배대란이 발생할 경우 국민 불편에 대한 책임은 CJ대한통운에 있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노조는 "파업과 설 특수기 물량이 겹쳐 발생할 다른 택배사의 물량 폭증,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롯데·한진·로젠·우체국에 경기·영남권 일부에 대한 택배접수 중단을 요구했다"며 "다른 택배사들은 물량 폭증에 따른 혼란,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 위험 노출에 공감해 18일부터 해당지역 택배접수를 중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해당 지역에서는 택배 전체가 멈추는 위험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이날부터 조합원 2000명 상경, CJ그룹 이재현 회장 자택과 한강다리, 시내주요지점에서 집회와 캠페인을 진행키로 해 대립 상황은 더욱 길어질 전망이다.

e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배송 차질은 일부 지역에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설 1~2주전은 선물 수요가 집중되는 명절 특수를 기대할 수 있는 기간인데 택배사에서 평소 대비 이르게 접수 마감에 들어가는 등 수요를 조절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분위기가 위축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령 기자 taurus@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