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돌입...'민간인증서 시장 잡아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5일 개통돼 본격적인 연말정산 시즌에 돌입했다. 민간인증서 시장에 뛰어든 이동통신사·포털·은행 등은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민간인증서 시장에서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지난해에는 카카오, 통신 3사의 PASS, KB국민은행, NHN페이코, 한국정보인증(삼성패스) 등 기존 5개 사업자가 참여한 데 이어 올해는 네이버와 신한은행이 이 시장에 합류했으며 관련 기업들은 각종 이벤트에 나서면서 고객 확보에 나섰다.

연말정산에 민간인증서가 도입된 것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가 2번째로, 지난해는 민간인증서를 PC홈택스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모바일 홈텍스(손택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민간인증서 시장에서는 이통 3사의 PASS가 3550만건의 이용건수를 기록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카카오가 3300만건, 네이버는 2700만건에 이어 금융인증서 1000만건, KB 모바일인증서가 960만건 등을 차지하고 있다.

네이버와 신한은행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민간인증서를 제공한 기념으로 고객 확보를 위한 이벤트에 나섰다.

많은 제휴처를 보유해 편의성을 자랑하는 네이버 인증서가 2월 3일까지 진행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적용돼 네이버 인증서로 본인 인증 후 자료 제공 동의 신청, 간소화 자료 조회 등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자사의 인증서를 사용한 사람을 대상으로 꽝 없는 당첨 이벤트를 개최한다. 14일까지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네이버 인증서 첫 발급한 이용자와 15일~2월 3일 연말정산 기간동안 홈택스에서 네이버 인증서로 로그인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각각 페이포인트 100원부터 100만원까지 지급한다.

네이버 인증서는 2700만의 사용자와 200개 이상의 제휴처를 자랑하며 지난 10월부터 행정안전부와 공동으로 건강보험공단, 정부24 등 총 55개 정부 공공기관 사이트 간편인증 사업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올해 정식 오픈한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도 압도적인 도입률을 자랑하는데, 40개가 넘는 금융, 카드, 보험, 핀테크 등의 선택을 받았다.

신한은행은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신한인증서가 적용된 기념으로 관련 이벤트를 다음달 24일까지 진행한다.

신한 인증서는 신한 쏠(SOL)에서 10초만에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이 3년 마다 갱신하는 번거로움 없이 생체 인증 및 PIN 번호 입력만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신한은행은 '행운의 타이거를 잡아라' 이벤트를 통해 국세청 연말정산 간호화 서비스에 신한인증서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통해 LG스탠바이미, 아이폰13프로, 갤럭시Z플립3, 갤럭시Z폴드3를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NHN페이코도 연말정산을 맞아 페이코 인증서 신규 발급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 인증서를 발급 받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이벤트에 자동 참여되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21명에게는 21만원을, 2021명에게는 2100원을 페이코 포인트로 지급한다.

페이코 인증서는 기존 공인인증서가 별도의 저장소를 요구했던 것과 달리 페이코 앱 내 한번 발급해두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인증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2년으로 매년 갱신할 필요가 없다. 우선 페이코 앱에서 페이코 인증서를 발급받은 후 정부24과 국세청 홈텍스 등에서, '간편서명 로그인' 탭에서 페이코를 선택,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해 인증요청을 클릭한 뒤, 페이코 앱으로 이동하면 본인인증을 완료할 수 있다.

카카오는 2020년 말 행정안전부 공공 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 시범 사업자로 선정된 이후 카카오 인증서 사용처를 수십 곳의 공공사이트까지 확대했다.

카카오 인증서는 카카오톡 더보기탭에서 약관 동의 및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만들 수 있으며,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앱 설치 없이 간단한 비밀번호 입력이나 생체 인증 만으로 유효기간 2년 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통 3사의 PASS 인증서는 간편한 사용성과 통신정보 조합을 통한 강력한 보안성을 강점으로, 국세청 홈택스·정부24·백신 사전예약 시스템 등 정부 사이트와 현대카드·미래에셋대우·교보생명 등 다양한 제휴사에서 인증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PASS 앱을 통해 약관동의와 신원확인 절차를 거치면 인증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연말정산 기간인 15일부터 내달 19일까지 PASS 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에게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한다. 아이폰 12 프로 맥스, 아이패드 에어4, 백화점 상품권 등 푸짐한 선물을 제공한다.

한편, 토스 인증서를 운영 중인 비바리퍼블리카는 연말정산 인증서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토스 플랫폼을 통해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 확대에 나서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