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손바닥 王’ 이어 ‘건진법사’…윤석열, 또 ‘무속 논란’

댓글 1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대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 해산

동아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8일 서울 영등포구 사회복지사협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무속 논란'에 또다시 휘말렸다. 윤 후보는 무속인이 선거대책본부에 개입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윤 후보는 “황당한 이야기”라며 밝혔지만 논란은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무속인 논란은 ‘건진법사’라고 알려진 무속인이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에서 활동하며 후보 일정과 메시지, 인사 등에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불만이 내부에서 나온다는 언론 보도에서 시작됐다. 이 언론은 17일 무속인 전모 씨와 관련해 선대본부의 조직본부 산하 조직인 네트워크본부에서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공보단은 이날 “보도에 거론된 전모 씨는 선대본부 전국네트워크위원회 고문으로 임명된 바가 전혀 없다. 무속인이라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며 “(사)대한불교종정협의회 기획실장 직책으로 알고 있다. 해당 인사가 전국네트워크위원회에 몇 번 드나든 바는 있으나 선대본부 일정, 메시지, 인사 등과 관련해 개입할만한 여지가 전혀 없었음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윤 후보도 이날 무속 논란과 관련해 “그 분이 무속인이 맞느냐”고 반문한 뒤 “당 관계자한테 소개를 받아서 인사를 한 적이 있는데 스님으로 알고 있고, 법사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 분은 (선대본부에서) 직책을 전혀 맡고 있지 않다”며 “자원봉사자들을 소개해준 것은 있다고 하고, 일정과 메시지(에 개입했다는) 기사를 봤는데 참 황당한 이야기”라고 했다.

동아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8일 서울 영등포구 사회복지사협회에서 간담회를 마친 뒤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윤 후보가 지난 1일 선대본부가 있는 서울 여의도 대하빌딩을 방문했을 당시 전 씨가 윤 후보에게 직원들을 소개하고, 어깨 등을 툭툭 치는 등 친분이 있어 보이는 영상이 공개됐다. 또한 전 씨의 딸과 처남도 각각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관련 업무와 윤 후보의 수행 역할을 맡았다는 의혹도 나왔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선대본부는 “전모 씨는 수십 개의 선대본 사무실 중 네트워크위원회 사무실을 들른 윤 후보에게 해당 사무실 직원들은 소개했을 뿐이고 후보는 친근감을 표현하며 다가선 전 씨를 거부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밝혔다.

선대본부는 “전 씨의 자녀 역시 수십 개의 부서 중 하나인 네트워크위원회에서 자원봉사 했을 뿐 후보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역할은 전혀 하지 않았다”며 “전모 씨를 종교단체인으로 인지하고 있을 뿐 고문직함을 준 사실이 없음을 다시 한번 확인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무속인이 윤 후보의 선대본부에 개입했다는 의혹은 여야 공방으로 확산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17일 “제가 영화를 좋아하는데 샤먼이 전쟁을 결정하는 장면들을 많이 보지 않느냐. 21세기 현대사회이고 핵미사일이 존재하는 나라에서 샤먼이 그런 결정에 미치는 일이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 후보는 “5200만 명의 운명이 걸린 국정은 진지한 고민과 전문가들의 치밀한 분석, 리더의 확고한 철학과 가치 비전에 의해서 결정되고 판단돼야 한다”며 “거기에 운수에 의존하는 무속 또는 미신이 결코 작동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일자리 대전환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18일 선거대책본부 산하 네트워크본부를 해산시켰다.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이날 현안 관련 입장 발표를 통해 “이 시간 이후로 소위 네트워크본부를 해산한다. 해산은 윤 후보의 결단”이라며 “윤 후보와 관련해서 불필요하고 악의적인 오해가 확산하는 부분에 대해 단호하게 차단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권 본부장은 무속인 전 씨와 관련해 “‘고문’이라는 것은 스스로 붙인 명칭에 불과하고 공식 임명한 적도 없다. 일부 소문에 등장하듯 선대본부에 관여했다는 것을 점검해 봤는데 전혀 없다”며 “앞으로 이런 악의적인 오해 내지는 소문과 관련해 윤 후보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부분은 계속해서 제거해나가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아일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윤 후보의 무속인 논란을 둘러싼 공방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는 1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윤 후보의 무당 선대본 실상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선거 공식기구에 대놓고 무당을 임명할 정도면 이는 샤머니즘일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의 이 같은 공세는 국민의힘 경선 과정에서 제기됐던 손바닥 ‘왕(王)자’ 논란과 천공스승 등 윤 후보와 관련된 무속 논란을 재점화하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동아일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도 민주당 이 후보를 향해 "뜬금없는 무당 타령이 가관"이라고 비판했다.

선거대책본부 최지현 수석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국가 안보에 무당의 굿을 인용하는 저급한 상상력이 과연 집권 여당 대선 후보의 발언인지 의심이 될 정도"라며 "26년간 강직한 검사로 온갖 지능범죄와 논리로 싸워온 윤 후보에게 전과 4범의 이 후보가 할 말은 아니다"고 밝혔다.

앞서 윤 후보는 지난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 TV토론회에 나올 당시 임금을 뜻하는 ‘왕(王)’ 자를 왼쪽 손바닥에 쓰고 나온 장면이 포착돼 논란이 됐다.

당내에선 “경선에 웬 주술과 미신이 등장하느냐”는 비판이 쏟아냈고, 윤 후보는 “토론 잘하라는 지지자의 응원도 좋지만 신경을 써서 지우고 가는 게 맞지 않았나 한다. 깊이 생각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또한 경선 TV토론에선 역술인 ‘천공’과의 관계도 거론됐다. 당시 ‘혹시 천공 스승을 아시느냐’는 질문이 나왔고, 윤 후보는 “제가 알기는 하는데 멘토라는 이야기는 과장됐다. 제가 뵌 적은 있다”고 답변했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