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피델리티 "2022년, 주권국 비트코인 도입의 해 전망" 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출처 : 피델리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피델리티 "2022년, 주권국 비트코인 도입의 해 전망"

미국 대형 자산 운용사 피델리티의 암호화폐 자회사인 피델리티 디지털 애셋(FDAS)이 최신 보고서에서 국가가 비트코인의 펀더멘털에 의문을 가지더라도 보험을 든다는 생각으로 비트코인을 취득해야 한다고 밝혔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피델리티는 2020~2021년은 기관이 비트코인을 도입한 해였다면, 2022년은 주권국이 비트코인을 도입하는 해가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전세계 많은 국가가 암호화폐 규제 관련 엄격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전면적 금지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고서는 "비트코인 전면 금지는 어렵다. 하지만 전면 금지를 한다면 부, 기회에 있어 상당한 손실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트코인을 금지한 중국과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한 엘살바도르를 비교하며 어느 쪽이 성공할지는 시간이 말해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피델리티 디지털 애셋이 미국, 유럽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서베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71%가 미래에 디지털 자산에 투자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 피델리티 디지털펀드 임원, 1억 달러 규모 암호화폐 펀드 조성

블록웍스가 3명의 소식통을 인용, 전 피델리티 디지털펀드 임원 마이클 지나만(Michael Zinaman)이 암호화폐 분야 펀드 '듀얼 월드 펀드(Dual Worlds Fund) 1'을 조성한다고 전했다. 지나만은 올 2월 1차 펀드 자금을 모금할 계획이며 연말까지 2차 모금을 진행, 총 5000만~1억 달러 자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디파이, NFT, 메타버스, P2E, 웹3 등 분야에 중점 투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그는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은 상태다.

블록체인 분석 업체 일립틱 "기관 전용 데이터 상품 개발 중"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블록체인 분석 업체 일립틱(Elliptic)이 17일(현지 시간) 기관 투자자 전용 블록체인 데이터 상품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일립틱은 "기관 전용 상품 개발을 위해 일립틱 공동 창업자 제임스 스미스(James Smith)를 필두로 '시장 정보 분석' 부서를 만들었다.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온체인 ID 데이터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욕시립대 교수 "비트코인 채권·배당금 등장...메인스트림 궤도 올랐다"

션 스타인 스미스(Sean Stein Smith) 미국 뉴욕시립대학교 교수가 17일(현지 시간) 미국 유력 경제지 포브스에 기고한 칼럼을 통해 "비트코인 기반 채권 및 배당금의 등장은 비트코인이 점점 더 메인스트림 궤도에 올라서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담보로 제공할 예정인 채권은 아직 발행되진 않았지만, 이러한 상품이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비트코인이 메인스트림 궤도에 올라섰다는 것을 알려주는 분명한 신호다. 또 최근 나스닥 상장사이자 블록체인 인프라 개발사 BTCS는 주식 배당금 지불 옵션에 '비비덴드'(bividends)를 추가하겠다고 밝혔다. 비비덴드는 비트코인으로 받는 주식 배당금을 뜻한다. 이 역시 기관 투자자들의 자산군으로 비트코인의 역할이 강화된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멀티체인, 자체 브릿지 및 라우터 내 치명적 결함 발견...복구 완료

크로스체인 라우터 프로토콜 멀티체인(구 애니스왑, MULTI)이 18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자체 V2 브릿지 및 V3 라우터에서 WETH, PERI, OMT, WBNB, MATIC, AVAX 등 6종 자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치명적인 취약점을 발견해 이를 복구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멀티체인 측은 "현재 브릿지 및 라우터 내 자산은 안전하며, 크로스체인 거래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상태다. 해당 브릿지 및 라우터에서 6종 토큰 중 하나를 승인한 적 있는 사용자는 최대한 빨리 승인을 취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이낸스, BNB '자동 소각' 메커니즘 적용 후 약 168.4만 BNB 첫 소각

바이낸스가 18일 공식 사이트를 통해 "BNB 자동 소각(Auto-Burn) 메커니즘 적용 후 첫 소각이자 18번째 분기별 소각을 완료했다. 이번 소각으로 1,684,387.11 BNB가 소각됐다. 그중 파이오니어 소각 프로그램으로 소각된 물량은 6,296.305493 BNB"라고 밝혔다. 코인마켓캡 기준 BNB는 현재 6.40% 오른 471.0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비트메인, '액체 냉각' 기술 결합 신형 채굴기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세계 최대 암호화폐 채굴기 생산 업체 비트메인이 방금 전 공식 트위터를 통해 "액체 냉각(Liquid Cooling) 기술을 결합한 신형 채굴기 '앤트마이너 S19 프로+ Hyd'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채굴기 모델의 해시레이트는 약 198 TH/s로, 섭씨 35도 기준 전력 효율은 약 21.5 J/TH다. 이는 바로 전 모델인 앤트마이너 S19 XP의 해시레이트보다 약 41% 증가한 수치다.

JP모건 블록체인 계열사 CEO "암호화폐, 어떻게 진화할지 아무도 몰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JP모건의 블록체인 계열사 오닉스(Onyx)의 최고경영자(CEO)인 우마르 파루크(Umar Farooq)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90년대 후반 음원 스트리밍 업계에 등장한 P2P 파일 공유 서비스 '냅스터'(Napster)와 유사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냅스터는 비록 투박했을 지 모르지만 엄청난 인기를 얻은 서비스다. 백스트리트 보이즈, 브리트니 스피어스 등 유명 팝스타들의 CD 판매량이 최고조를 기록하던 시절 냅스터 사용자들은 무료로 음원을 공유하기 위해 서로를 직접 연결했다. 암호화폐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다만, 냅스터 시대의 우리들이 스포티파이를 예견할 수 없었듯 암호화폐가 어떤 형태로 변화하거나 진화할지는 모르겠다"고 설명했다.

디파이 플랫폼 알렉스, 스택스 기반 메인넷 출시

스택스(STX) 기반 비트코인 디파이 플랫폼 알렉스(ALEX)가 공식 채널을 통해 스택스 네트워크 상에 메인넷 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알렉스 측은 "메인넷을 통해 비트코인 보유자들은 암호화폐 렌딩 서비스 등 디파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알렉스 내 고정 이자 대출은 청산의 리스크가 없으며, 스테이킹을 통한 채굴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알렉스 측은 "메인넷 출시에 이어 알렉스는 탈중앙화 거래소(DEX)를 출시해 트레이더들에게 충분한 유동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더리움 관련 영화 인피니트 머신, 2차 NFT 세일

이더리움 발전사를 서술한 베스트셀러를 영화화 한 인피니트 머신(Infinite Machine)이 2차 NFT 세일을 예고했다. 3000개 The Infinite Machine Movie NFT가 판매되며 개당 판매가는 0.15 ETH다. 인피니트 머신은 베스트셀러 'The Infinite Machine: How an Army of Crypto Hackers is Building the Next Internet with Ethereum'을 각색한 영화로, NFT를 판매해 제작비를 조달하고 있다.

스페인, 인플루언서 암호화폐 홍보 엄격 단속.. 최고 4억원 벌금

스페인 국가증권시장위원회가 암호화폐 광고 규제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파이낸셜타임즈가 보도했다. 새로운 규제에 따르면 10만명 이상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나 채널은 최소 10일 전 규제당국에 암호화폐 광고 내용을 고지해야 한다. 이를 위반할 시 최고 30만유로 벌금을 내야 한다. 또한 인플루언서는 암호화폐 홍보와 관련된 보상을 받았는지 여부를 공개해야 한다. 해당 규정은 한달 내 발효된다. 스페인 국가증권시장위원회 관계자는 "전통 미디어 외 인플루언서들의 암호화폐 홍보 방식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 매우 기대된다. 인플루언서가 커버되지 않는다면 규제를 피하기 위한 백도어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작년 11월 스페인 유명 축구선수 안드레스 이니에스타(Andrés Iniesta)가 바이낸스 유료 광고를 진행한 이후 스페인 국가증권시장위원회는 암호화폐 광고에 대한 규제 권한을 갖게 됐다.

레딧, 크립토 팀 조직 중

미국 대형 소셜 커뮤니티 레딧(Reddit)이 블록체인 및 탈중앙 기술 기반 인터넷을 구축하기 위해 크립토 팀을 조직 중이라고 블록웍스가 전했다.

[코인니스 제공]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