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광주 아파트, 완전 철거도 고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몽규 HDC현산 회장 사퇴

국토부 장관 “현산 잇단 대형사고, 최강 페널티 검토”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이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 아이파크’ 아파트 붕괴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고 회장직에서 물러난다고 17일 밝혔다.

정 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사옥에서 유병규·하원기 대표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 사고 피해자 가족과 국민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1999년부터 23년 동안 회사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고, 고객·국민의 신뢰를 지키고자 했다”며 “하지만 이번 사고로 그런 노력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됐고, 책임을 통감하며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작년 6월 광주 학동 재개발 붕괴 사고 이후 7개월 만에 대형 사고가 재발한 것에 대해 그는 “아파트 안전은 물론 회사에 대한 신뢰마저 땅에 떨어져 참담한 마음”이라고 했다.

그는 화정 아이파크 사후 대책과 관련해 “정부기관과 힘을 합쳐 실종된 분을 구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안전점검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명되면 아파트를 분양받은 분들의 계약 해지는 물론 완전 철거와 재시공까지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산업개발 측은 “이번에 사고가 난 동(棟)뿐 아니라 전체 단지를 철거하고 다시 짓는 방안까지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산업개발은 또 전국 건설 현장에서 외부 기관의 안전진단을 시행하고, 모든 건축물의 보증기간을 30년까지 늘리겠다고 밝혔다. 법적 보증기간(10년)의 3배에 달하는 기간 동안 안전 문제가 생기면 현대산업개발이 책임지겠다는 뜻이다.

정 회장은 현대산업개발에서 물러나지만, 그룹 지주사인 HDC 회장직은 유지한다. 이를 두고 책임 회피성 사퇴가 아니냐는 비판도 있다. 정 회장은 이에 대해 “대주주로서 할 수 있는 부분은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 아이파크 아파트 외벽 붕괴 사고 7일째인 17일, 사고 현장 인근에 있는 펜스에 실종자들이 무사히 돌아오기를 기원하는 노란 리본이 걸려 있다. /김영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 회장은 17일 사퇴 기자회견에서 붕괴 사고가 난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 아이파크를 전면 철거해 재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정 아이파크 사업비가 2600억원이고, 입주가 2년 이상 늦어질 경우 예비 입주자들에게 지급해야 할 지체 보상금만 1000억원이 넘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최소 5000억~6000억원이 추가로 들 수 있다. 현대산업개발의 2020년도 영업이익(5857억원) 수준이다.

현대산업개발이 정 회장 사퇴와 전면 재시공 검토를 택한 이유는 대표 주택 브랜드인 ‘아이파크’에 대한 불신이 계속되면 주택 사업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대산업개발은 전체 사업 중 주택 사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80% 이상으로 다른 10대 건설사보다도 특히 높다. 아이파크 브랜드의 신뢰를 회복하지 못하면 자체 시공 사업을 수주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현대산업개발은 지난해 시공 능력 평가 9위로 10대 건설사에 ‘턱걸이’하고 있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사고와 관련해 “현대산업개발이 한 번도 아니고 반복적으로 큰 사고를 냈다”며 “법이 규정한 가장 강한 페널티가 주어져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르면, ‘고의나 과실로 건설 공사를 부실하게 시공해 시설물의 구조상 주요 부분에 중대한 손괴를 일으켜 공중(公衆)의 위험을 발생하게 한 경우’ 건설업 등록 말소나 1년 이내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다. 노 장관은 “등록 말소는 시장에서 완전히 퇴출당하는 것을 의미하고, 영업정지를 당하면 (사업) 수주 활동을 못 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회장의 사퇴 결정에 대해 사고 실종자 가족들 모임인 ‘피해자 가족 협의회’는 입장문을 내고 “책임을 회피하고 물러날 게 아니라 실질적인 사태 해결을 총괄 책임지고 응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회장이 이날 오후 광주 사고 현장 실종자 가족 천막을 찾아 사과하는 자리에서도 가족들은 “사퇴가 능사가 아니다. 이럴 시간에 빨리 (실종자를) 찾아 달라”고 요구했다.

사고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도 불만을 토로했다. 이승엽 화정 아이파크 예비입주자대표회의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정 회장은 무책임하게 물러나지 말라”며 “실종자 가족뿐 아니라 입주 예정자에게도 사과하고 합당한 보상안을 마련하라”고 했다. 그는 “조건 없이 여덟 동을 전체 철거하고 재건축해야 한다”고 했다.

광주 지역뿐 아니라 전국 여러 곳에서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비판 목소리가 커지면서 불매 운동도 벌어지고 있다.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현대산업개발 본사 앞에서는 수원 권선동 수원아이파크시티 입주민 6명이 집회를 갖고 “입주 초부터 수원아이파크시티 대부분 단지에서 부실 시공이 있어 여러 차례 항의했지만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대산업개발은 수원시 내 모든 사업을 중단하라”고 했다.

인천 지역 일부 시민단체는 ‘현대산업개발 안전사고 대책 위원회’를 만들고, 현대산업개발이 참여하고 있는 인천 지역의 공사 현장에 대한 안전 점검을 인천시에 촉구했다. 앞서 경기 안양시에서는 재건축을 추진 중인 한 아파트 내에 ‘현대산업개발 보증금 돌려줄 테니 제발 떠나주세요’라는 플래카드가 붙었다.

한편,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이날 아파트 신축 현장에 레미콘을 납품한 업체 10곳을 압수 수색했다. 경찰은 또 콘크리트 부실 양생(養生)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사고 전 시공 과정에서 채취해놓은 콘크리트 시험체(test piece) 27개를 확보, 전문 기관에 강도(强度) 분석을 의뢰하기로 했다.

경찰은 이날 현대산업개발 공사부장 등 공사·안전 관리 책임자 5명과 하도급 업체 현장소장 등 모두 6명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감리 3명을 건축법 위반 혐의로 추가 입건했다.

[이미지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