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재명 최측근 '대장동 의혹' 첫 소환…'마지막 키맨' 정진상은 누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진상 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 소환 조사…극단적 선택 잇따른 가운데 '윗선 수사' 마지막 기회 될까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이 최근 검찰에 비공개로 나와 조사를 받은 걸로 어제(16일) 확인됐습니다. 민주당 선대위 측에 따르면 정 부실장은 지난 13일 오후 대장동 개발 로비 및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에 나와 조사를 받고 이튿날 귀가했습니다. 조사는 자정 넘게까지 진행된 걸로 파악됐습니다.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뒤 처음으로 수사 기관에 나온 정 부실장의 모습은 검찰에 출석할 때와 조사를 마치고 귀가할 때 모두 언론에 포착되지 않았습니다.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정 부실장이 수사 기관에 나와 조사를 받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정 부실장은 이 후보 자신이 직접 인정한 측근 인사이자 대장동 의혹의 실체를 규명할 '마지막 키맨'으로 꼽히는 사건의 핵심 인물입니다.

대장동 결재라인 등장인물…압수수색 직전 유동규와 통화 사실 드러나



정 부실장의 이름은 대장동 의혹 국면에서 사업의 인허가 과정이 밝혀지는 가운데 수면 위로 드러났습니다. 성남시가 대장동 도시개발사업 계획을 허가하는 과정에서 통과된 여러 건의 결재 문서가 언론 보도로 공개됐는데, 여기서 정책실장이라는 직위를 가진 정 부실장의 이름이 등장한 겁니다.

정 부실장은 지금까지 공개된 대장동 관련 서류 여러 건에 직접 서명한 걸로 확인됩니다. 이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지난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줄곧 성남시 정책실장으로 일한 만큼 직위에 따라 당시 대장동 사업의 인허가 과정에 관여해 의사 결정을 했을 주요 책임자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정 부실장의 이름이 언론의 대대적인 주목을 받은 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압수수색 당시였습니다. 대장동 의혹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지난해 9월, 사건의 핵심 인물인 유 전 본부장의 집을 검찰이 압수수색했는데 이때 압수수색 직전 정 부실장이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정 부실장이 유 전 본부장과 통화한 시점은 유 전 본부장이 체포되기 이틀 전으로 당시 대장동 수사가 급박하게 진행되던 시기와 맞물립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통화 사실이 알려지면서 '왜 이 시점에 통화를 했는지' '누가 전화를 건 건지' 등 궁금증이 증폭되자 정 부실장은 언론에 입장문을 공개했습니다. "(유 전 본부장의) 녹취록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는 상황에서 평소 알고 있던 유 전 본부장의 모습과 너무 달라 직접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 정 부실장의 설명입니다. 정 부실장은 또 유 전 본부장에게 "잘못이 있다면 감추지 말고 충실히 수사에 임하라"고 당부했다고도 주장했습니다.

정진상과 통화한 휴대전화 창 밖으로 던진 유동규…'증거 인멸' 때문?



정 부실장이 이렇게 입장문까지 내며 적극적으로 대응했지만 해명의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주장이 이어졌습니다. 야권에선 '정 부실장이 곧 체포될 유 전 본부장의 입을 단속하기 위해 통화한 것 아니냐'는 주장을 제기했습니다. 유 전 본부장에 대한 자택 압수수색은 물론 당사자의 체포가 충분히 예상되던 급박한 시점이기 때문에, 정 부실장의 말처럼 일종의 확인이나 당부하는 대화가 오갈 상황이 아니었다는 지적입니다.

유 전 본부장은 심지어 압수수색 직전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하기도 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이 후보는 지난해 10월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제가 들은 바로는 유 전 본부장이 압수수색 당시에 자살한다고 약을 먹었다고 한다"며 이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했습니다. 유 전 본부장의 변호인도 "(당시 유 전 본부장이) 술과 함께 수면제를 복용했다"고 말해 이를 뒷받침했습니다.

유 전 본부장이 압수수색에 나선 검찰 수사관들이 자신의 집에 들이닥치기 전 정 부실장과 통화한 휴대전화를 오피스텔 9층 창문 밖으로 집어던진 사실도 드러났습니다. 정 부실장 또는 누군가와의 통화 사실을 감추기 위해 급히 휴대전화를 폐기함으로써 증거를 인멸하려 시도했던 걸로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정 부실장은 유 전 본부장과 압수수색 직전 통화했다는 이런 의혹 외에 '황무성 사퇴 압박 의혹'의 중심인물로도 등장합니다. 이 의혹은 대장동 개발 사업 초기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을 맡고 있던 황무성 전 사장을 특정 인사들이 강제로 자리에서 물러나게 했다는 의혹입니다. 의혹의 중심인물은 얼마 전 극단적 선택으로 세상을 뜬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입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무성 사퇴 압박' 녹취록에도 등장…숨진 유한기가 언급했던 '정 실장'은?



황 전 사장이 공개한 2015년 2월 6일 자 녹취록에는 숨진 유 씨가 황 전 사장에게 사퇴를 강요하는 과정이 담겨 있습니다. 녹취록에 따르면 유 씨는 황 전 사장을 찾아가 '유동규 전 본부장과 '정 실장' 등 상부의 지시가 있었다'며 사퇴를 독촉합니다. 유 씨가 언급한 '정 실장'이란 인물은 바로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으로 있던 정 부실장으로 지목됩니다.

유 씨는 녹취록에서 '정 실장'이라는 단어를 8번이나 언급합니다. 황 전 사장이 유 씨에게 "(사직서를 받아오라고) 당신에게 떠다미는 것이냐, 정 실장도 유동규(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도 그러느냐"고 따지자 유 씨는 "정도 그렇고 유도 그렇고, 양쪽 다"라고 답하기도 했습니다.

녹취록에서 유 씨는 황 전 사장에게 "시장님 명을 받아서 한 거 아닙니까. 시장님 이야기입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마치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황 전 사장의 사퇴를 지시했다는 듯한 말입니다. 이런 가운데 황 전 사장은 임기를 절반도 못 채우고 사퇴하게 되고 이후 대장동 개발 사업은 '유1' '유2'라 불리는 유동규·유한기 두 핵심 인사들의 진두지휘로 속도를 내게 됩니다.

검찰은 그동안 황 전 사장을 불러 사퇴 압박을 받은 구체적 경위 등을 조사해왔습니다. 녹취록에 담긴 대로 숨진 유 씨가 황 전 사장의 사퇴를 압박하는 과정에서 당시 '정 실장'으로 불리던 정 부실장의 지시가 있었다면 직권남용과 강요 혐의가 적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녹취록에 담긴 '시장님 명'이 만약 실제로 존재했다면 이 후보에 대한 이른바 '윗선 수사'도 가능해집니다.

정 실장은 황 전 사장의 사퇴에 전혀 관여한 것이 없다는 입장입니다. 숨진 유 씨가 황 전 사장과 대화에서 '정 실장' '시장님' 등을 언급했지만 자신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겁니다. 둘 중 누군가가 거짓말을 했을 가능성이 있는 건데, 이 의혹은 구속영장이 청구된 유 씨가 영장심사를 앞두고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수사가 쉽지 않아진 상황입니다.

이재명 후보도 인정한 '최측근'이자 '윗선 수사' 길목의 마지막 키맨



정 부실장은 이렇듯 대장동 의혹의 여러 국면에서 여러 차례 등장했지만 이제까지 검찰 조사를 받지 않았습니다. 야권에서 '윗선 수사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며 수사팀을 비판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국민의힘 원희룡 정책총괄본부장은 "대장동 게이트의 교차로에 정진상 씨가 서 있다. 죽으려 했던 사람과 이미 고인이 된 사람이 모두 정진상을 가리켰다. 그러나 그에 대한 소환조사는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정 부실장이 이 후보와 오랜 인연을 가진 이른바 '경기도 라인'의 핵심이라는 점도 주목되는 지점입니다. 이 후보는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뒤인 지난해 10월 경기도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유동규 전 본부장이 측근 아니냐'는 질문에 "시장 선거 도와주고 도움을 준 사람 중 하나"라고 부인하며 "측근이라면 정진상, 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느냐"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정 부실장은 1994년 이 후보가 시민운동을 할 당시 인연을 맺어 현재까지 최측근에서 보좌하고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과거 이 후보가 변호사로 활동할 당시 변호사 사무실의 사무장을 맡기도 했고 이후 이 후보가 공직에 진출하면서 성남시청과 경기도에 함께 들어가 근거리에서 보좌해왔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후보의 사실상 가장 오래된 최측근인 만큼 정 부실장이 선대위를 거쳐 권력의 중심에 서게 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정 부실장이 맡은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은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선대위에서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맡았던 자리입니다. 대장동 의혹에도 불구하고 정 부실장을 비서실 부실장이라는 핵심 자리에 앉힌 이 후보가 향후에도 정 부실장을 중용할 것이라는 게 정치권의 중론입니다.

지난달 숨진 유한기 씨에 이어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마저 극단적인 선택으로 세상을 떠나면서 정 부실장은 대장동 의혹의 실체를 드러낼 마지막 핵심 인물로 지목됩니다. 특히 황 전 사장 사퇴 압박 의혹은 피해를 주장하는 당사자와 녹취록이 있기 때문에 직권남용 적용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출범 100일 만에 다시 시험대 오른 수사팀…'윗선 수사' 마지막 기회 살릴까



문제는 시간이 얼마 남았다는 겁니다. 사퇴 압박 행위는 법리상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에 해당하기 때문에 공소 시효가 7년에 해당하는데, 황 전 사장이 공개한 녹취록이 2015년 2월이라서 다음 달이면 시효가 만료된다는 겁니다. 수사를 통해 사퇴 압박과 관련한 추가 범죄 정황이 드러나지 않는다면 실체를 드러낼 기회가 영영 사라지게 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정 부실장은 지난달 민주당이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 문자를 통해 "검찰 출석과 관련해 이미 의견서를 전달했으며 출석 일자를 조율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검찰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가 나오자 사실이 아니라고 밝힌 겁니다. 고 유한기 씨와 김문기 처장의 잇따른 극단적 선택으로 소환 일정이 다소 늦춰졌지만 정 부실장으로서도 이제는 수사 기관의 출석 요구를 거부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판단하고 있었을 걸로 보입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부실장 소환으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또 한 번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대통령 선거가 51일 앞으로 다가온 데다가 검찰 인사가 연초에 예정돼 있기 때문에 정 부실장에 대한 조사는 물론 대장동 의혹 수사가 최종 결과를 낼 때까지 시간적 여유가 얼마 남아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곽상도 전 의원의 구속영장 기각을 비롯한 여러 번의 영장 기각을 포함해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비판 속에 수사팀은 지난 6일을 기점으로 출범 100일을 맞았습니다. 짧지 않은 기간 동안 '아랫선 수사'에 전념해온 수사팀이 비로소 기회를 잡은 '윗선 수사'를 과연 어디까지 해낼 수 있을지 세상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기획·제작 : D콘텐츠기획부 / 디자인 : 옥지수)
정윤식, 김관진 기자(jys@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