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UAE에 4조원대 수출 '천궁-Ⅱ'는 "한국형 지대공 요격 미사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가 16일(현지시각) 4조원대 매매 계약을 체결한 '천궁-Ⅱ(M-SAM2, 중거리 지대공미사일)'는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 무기체계다. 한국형 패트리엇 미사일로 불리는 '천궁-Ⅱ'의 해외수출은 이번이 처음이며, 국내 방산 수출 사상 단일 품목으로는 최대 규모다.

지난해 11월 UAE 국방부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한국의 대공방어 체계인 M-SAM 구매를 계획하고 있다. 계약 규모는 35억달러(약 4조1700억원) 상당"이라고 '구매 의향'을 발표한 지 두 달여 만에 문재인 대통령 방문을 계기로 서명을 마치고 최종 구매를 확정한 것이다.

뉴스핌

아랍에미리트(UAE) 국방부가 16일(현지시각) 트위터를 통해 발표한 한국산 지대공미사일 방어체계 M-SAM(천궁) 개념도. 2021.11.17 [사진=UAE 국방부 트위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2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ADD) 주도로 개발돼 국내 방산업체 LIG넥스원이 제작한 천궁-Ⅱ는 탄도탄과 항공기 공격에 동시 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

방위사업청 '천궁2 사업 추진현황'에 따르면 "천궁-Ⅱ는 대항공기 방어기능만을 보유한 중거리지대공유도무기(천궁)에 대탄도탄 방어기능을 추가하여 국내연구개발 후 양산하는 사업"이다.

1964년 도입된 구형 호크 미사일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중·남부지역 지역방공 및 탄도탄 방어능력 향상을 위해 2018년 양산에 착수해 작년 11월 최초 포대 물량이 군에 인도됐다.

현재 북한 탄도미사일에 대응하는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핵심 무기로 꼽힌다. 교전통제소와 다기능 레이더, 발사대, 유도탄 등으로 구성됐으며, 1발당 가격이 15억 원에 이른다.

천궁-Ⅱ는 개발 과정에서 이뤄진 다수의 시험 발사에서 100% 명중률을 기록했다. 특히 시험발사 당시 공중에서 2차로 점화한 뒤 마하 4.5(약 5500㎞/h)의 속도로 날아가 약 40㎞ 떨어진 표적을 정확히 명중해 적 항공기에 대한 요격 능력을 과시했다.

탄도탄 요격체계는 전 세계적으로 일부 선진국만 개발에 성공했을 정도로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유도무기 체계라는 점에서, 이번에 UAE로 첫 수출이 성사된 것은 해외 방산시장에서 국산 무기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천궁-Ⅱ 미사일 및 발사체계(레이더, 발사차량 등) 제작에는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기아자동차 등 다수의 국내 기업들이 참여해 이번 UAE 수출은 향후 다른 국가로의 수출 성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다.

방사청은 이날 UAE 두바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 임석 하에 한-UAE 방위산업 및 국방기술 중장기협력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천궁-Ⅱ 구매계약이 확정된 것에 대해 "원활하게 사업이 진행돼 기쁘다"며 사의를 표하면서 양국의 국방·방산 분야 협력이 비약적으로 확대돼온 점을 평가했다.

그러면서 향후 방산 분야 공동연구개발, UAE 내 생산, 제3국 공동진출로 이어지는 호혜적 협력이 이뤄지도록 노력하자는 제안을 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방사청 관계자는 "UAE 국방부는 이번 MOU 체결과 천궁-Ⅱ 계약은 양국의 신뢰를 바탕으로 한 방산협력의 성과이자 무기체계 공동연구 개발 등 향후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은 방산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