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셀리버리 "글로벌 톱5 제약사와 TSDT 플랫폼 기반 유전자치료제 공동개발 협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차세대 유전자치료법의 발전을 홍보하는 JP모건의 슬로건. 사진=셀리버리


[파이낸셜뉴스] 셀리버리는 미국 현지시간으로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제40회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J.P. Morgan Healthcare Conference)' 및 이와 연계한 파트너링 행사인 'BIO at JPM' 행사에 참여해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들과 활발한 파트너링 미팅을 통해 약리물질 생체 내 전송기술인 TSDT 플랫폼의 다양한 적용을 위한 공동개발 및 기술라이센싱에 대해 논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셀리버리는 차세대 신약 패러다임으로 주목받는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치료법(Viral Vector-Based Gene Therapy)에 자사의 TSDT 플랫폼 기술을 융합시키는 새로운 개념의 치료제를 제안해 글로벌 제약사들의 많은 관심을 이끌었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글로벌 톱5 제약사의 대외 연구개발 및 유전자치료제 연구책임자는 “TSDT 플랫폼 기술에 기반한 유전자치료제 개발에 대한 셀리버리의 제안이 유전자치료제 개발에 있어 우리가 현재 겪고 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동의했다.

회사 측은 "TSDT 플랫폼 기술에 대한 많은 질문과 논의 후 본격적인 공동연구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플랫폼 기술 융합사업은 양사의 첨단기술 집약을 이루는 전략 및 사업적으로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로 톱5 글로벌 제약사의 유전자치료제 부서 주도로 회사 내 컨센서스 확보를 통해 TSDT 플랫폼 기술 기반 유전자치료제를 공동개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셀리버리는 미국 보스턴에 기반을 둔 항암제 및 희귀유전질환 치료제 개발에 초점을 둔 글로벌 바이오텍으로부터 TSDT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희귀유전질환치료제 공동개발을 구체화 해 진행하자는 제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행사에서 셀리버리는 자사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면역치료제 iCP-NI의 개발일정을 다수의 제약사들에게 공유했다. 미국과 유럽의 임상시험 승인시점에 맞춰 공동 임상진행, 판권 라이선싱 등 다양한 협력모델에 대해 상호간 논의를 진행했다. 특히, 피부 자가면역질환인 아토피피부염 적응증에 대한 iCP-NI의 여러 효능 데이터들은 피부질환 치료제 개발에 관심이 많은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셀리버리 사업개발본부 책임자는 “글로벌 피부질환 전문 제약사와 TSDT 플랫폼 기술을 적용해 아토피피부염 및 다양한 염증성피부질환 치료를 위한 주사제형 약물로 공동개발 하는데 합의를 이끌어 냈다"며 "현재 이 글로벌 제약사가 원하는 TSDT 플랫폼 기술을 활용한 약리물질 피부전송 및 피부 약동학 데이터 패키지를 송부하려고 확보된 데이터를 취합 중이며 시점을 특정 지을 수는 없으나 이 글로벌 제약사와 실질적인 공동개발계약 및 TSDT 기술라이선싱 계약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와 덧붙여 그는 “희귀유전질환, 퇴행성뇌질환, 그리고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에 관심이 많은 글로벌 바이오?제약 기업들은 그들이 개발 중인 약리물질들의 생체 내 전송률을 높이려는 목적으로 TSDT 플랫폼 기술을 접목시키는 데 관심이 많았다"며 "이번 행사에서 다양한 질병에 대한 다수의 신약 공동개발을 제안 받은 상황”이라고 밝혔다.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와 'BIO at JPM' 파트너링 행사는 지난 14일 종료됐으나, 19일까지 계속해서 '바이오텍 쇼케이스(Biotech Showcase) 2022' 파트너링 행사가 계속 진행된다. 이 행사에서 셀리버리는 다수의 제약?바이오 기업들과 계속해서 파트너링 미팅을 가지게 되며 TSDT 플랫폼과 iCP-NI, 퇴행성뇌질환 치료제 iCP-Parkin의 라이선싱 아웃 및 공동개발에 대한 비즈니스 협의가 이뤄진다.

셀리버리 사업개발본부 책임자는 “이런 파트너링 행사를 통해 새로운 사업파트너를 계속 발굴하고 우리의 기술과 상대의 기술 융합을 통해 좀 더 진보된 새로운 신약개발 기술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과학적, 사업적으로 컨센서스를 만들어 가는 과정은 신약개발 및 라이센싱 사업개발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다"며 "현재 상당한 수준으로 의견접근이 이뤄진 기존 파트너사와의 본 계약 뿐만 아니라 새로운 파트너사들과의 본 계약까지 최선을 다해 사업화를 이뤄내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유전자치료제 #셀리버리 #TSDT플랫폼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