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서울의소리 “녹취, MBC 괜히 줬나 생각…유튜브에 추가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른바 ‘김건희 통화 녹음 파일’을 MBC에 제공한 유튜브 ‘서울의소리’ 백은종 대표가 “(녹취 파일을)괜히 MBC 측에 줬나, 이런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가 공개를 예고했다.

백 대표는 1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씨 통화 녹음파일 방송에 대해 “상당히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녹취록을 부분 공개한 걸 보면 중요 대목들을 빼고 한 부분들은 왜 그랬는지, 그게 뭐 법원의 판결 때문에 그랬는지, MBC가 어떤 의도가 있어서 그랬는지 그렇다(알 수 없다)”며 “제가 보기에는 전체 맥락이 잘 전달된 게 아니라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빠졌다. 그 부분을 뺀 부분이 저는 의아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희도 충분히 SNS·유튜브를 통해서 보도할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분량이 굉장히 많으니까 차후에 천천히 보도하도록 하겠다”며 “당연히 시작을 했으니까 국민 알권리 차원에서 진실이 잘 의도된 대로 전달되도록 공개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백 대표는 김씨에 대해 “첫 번째 대화를 듣고 두 번째 대화를 들으면서 ‘야, 화술이 대단하다’(생각했다)”며 “아, 이분하고 대화를 하면 누구나 빨려 들어갈수밖에 없겠구나. 모든 말이 다 진실인 것마냥 그런 착각이 들더라, 이런 생각이 들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진행자가 “오히려 김건희씨가 의혹을 다 털고 가게 됐다는 평가가 있다”고 질문하자, 백 대표는 “제가 우려하는 부분”이라며 “저 사람이 진실인 것 같다는 그런 착각을 하게 만드는 그런 마법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사적 녹음을 공개해 논란이 되는 것에 대해 “김건희씨가 일반 여성이라면 충분히 그런 말이 나오겠지만, 대통령 후보 부인으로서 충분히 취재를 할 수 있다고 본다”며 “대통령 후보 부인은 대통령 뒤에서 거의 한 몸같이 보필하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통화한 이씨는) 공인을 취재하는 걸로, 김건희씨한테 끌려가는 척하면서 취재를 하는 취재의 기술적인 부분”이라며 “ 윤리 부분에서 벗어나는 부분은 아니라고 주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6일 MBC ‘스트레이트’는 김씨와 유튜브 채널 ‘서울의 소리’ 이명수씨의 전화 통화내용을 방송에서 다뤘다. 이날 방송은 전국 가구 집계 17.2%(이하 동일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큰 화제를 모았다.

[이투데이/문선영 기자 (mo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